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근혜 정부 ‘홍세표식 금융지도’ 그리나?

공유
0

박근혜 정부 ‘홍세표식 금융지도’ 그리나?

홍세표 전 외환은행장의 금융산업전략 반영할듯

▲사진좌로부터어윤대KB금융회장,이팔성우리금융회장,신동규농협금융회장,강만수KDB금융회장
▲사진좌로부터어윤대KB금융회장,이팔성우리금융회장,신동규농협금융회장,강만수KDB금융회장
[글로벌이코노믹=이성호기자] 박근혜 제18대 대통령 당선인의 금융정책 방향에 촉각이 곤두서 있는 가운데 홍세표 전 외환은행장의 금융산업전략이 반영된 ‘홍세표’식 금융지도가 그려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홍 전 외환은행장이 드러나지 않은 박정희가의 금융 실세로서 그의 금융산업발전 복안이 박근혜 정부 정책에 녹아들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런 관측도 나오고 있다.
특히 금융지주사들의 경쟁구도 및 성장 전략에 홍세표식 그림이 그려질 수 있다는 것.

어윤대 KB금융 회장,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 신동규 농협금융 회장, 강만수 KDB금융 회장 등 정부의 영향력 아래 있는 지주회사 회장의 명운에도 홍 전 외환은행장의 입김이 작용할 될 수 있다는 시각도 감지되고 있다.

박 당선인 정부의 금융산업 핵심추진 사안으로는 금융감독체계 개편을 꼽을 수 있다.
현행 금융감독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금융위원회의 위상을 격상하는 방향이 추진되고 있다.

국내 금융은 금융위원회가 담당하고, 국제금융 부문은 기획재정부가 맡고 있는 현 체제를 금융위가 모든 금융부문을 지휘하는 형태로 바꿔 금융위를 '금융부'로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금융감독원이 맡고 있는 감독권한까지 넘겨주는 방안까지 대두되고 있어 새로 탄생하는 ‘금융부’는 거대한 권한을 갖고 금융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금융총괄 부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박 당선인은 선거 공약을 통해 금융의 안정성을 높이고, 고객자산이 대주주의 사적 이익추구에 동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보험 계열사가 보유 중인 비금융 계열사 주식에 대한 의결권 제한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보험사의 계열사에 대한 의결권 한도를 10%로 설정하고 이를 5년간 1%포인트씩 인하해 5%까지 낮춘다는 방침이다.

지주회사의 금융계열사가 일정요건 이상인 경우 중간금융지주회사 설치를 의무화하고 산업자본이 은행을 사금고로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보유한도도 축소키로 했다.

현재 은행과 상호저축은행에 대해서만 시행되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는 금융·보험회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박 당선인의 금융관에 깊은 영향을 줬을 것으로 여겨지는 홍 전 행장은 고 육영수 여사의 조카로 박 당선인과는 이종사촌 관계다.

홍 전 행장은 1935년 강원도 춘성군 출생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경제학 석사)을 마친 뒤 지난 1958년 한국은행에 입행한 이후 줄곧 금융계 한 길을 걸어왔다.

그는 ▲한국외환은행 프랑크푸르트 지점장 ▲한국외환은행 국제금융부장 ▲한국외환은행 뉴욕지점장 ▲한국외환은행 이사 ▲한국외환은행 전무이사 ▲한미은행 은행장 ▲한국외환은행 은행장 등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