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감원, 가계·기업 부실 확산 대비에 총력

공유
0

금감원, 가계·기업 부실 확산 대비에 총력

[글로벌이코노믹=이성호기자] “가계·기업의 부실 확산에 대비해 금융회사에 대한 건전성 감독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겠다”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비상대응체계를 상시 운영하는 것은 물론 대손충당금 적립 확대 및 배당자제 권고 등을 통해 금융회사의 잠재손실에 대한 흡수능력을 제고하겠다는 것.

권 원장은 “저신용·다중채무자, 영세 자영업자 등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취약부문의 리스크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되, 국민행복기금을 활용해 연체된 가계대출 채권을 매입하고, 프리워크아웃제도 적용대상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만기연장, 상환방식 변경 등 금융회사의 자율적 채무조정 활성화 유도 등을 통해 가계부채 해소와 신용회복 지원에 적극 앞장서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부실기업의 신속한 정리를 통한 잠재위험 해소를 위해 상시구조조정 체제를 확립하고 기업구조조정의 실효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주채권은행의 역할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관련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선언했다.

경제양극화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서민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중소기업의 자금애로 해소를 위해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제도 개선과 동산담보대출 및 상생보증부대출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중소기업의 회사채 발행 활성화 등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TF를 통해 중소기업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전략이다.
서민들의 경제생활 향상을 위해선 저신용자의 신용등급을 세분화해 상환능력별로 다양한 서민 대출상품을 출시하고, 10%대 신용대출상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개인신용평가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해 금융이용자에 대한 신용평가 결과 통보 의무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감독당국과 금융회사의 소프트웨어 혁신에 중점을 뒀다.

권 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처의 독립성과 기능을 강화하고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불건전 영업행위와 금융범죄에 대해서는 일벌백계 차원에서 단호하고 엄격하게 제재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아울러 “하우스푸어 대책의 일환으로 보유주택 지분매각제도, 주택연금 사전가입제도가 원활하게 도입·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금융소비자의 연금저축 수수료 부담 경감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보완기능을 담당하는 민영 장기 간병보험의 활성화를 꾀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