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역경제 활성화해야 지방은행 살아난다

공유
0

지역경제 활성화해야 지방은행 살아난다

한국금융연구원, '지방은행 발전방안' 보고서 분석
전문가 "디지털 금융은 지방은행에 오히려 기회"

지방은행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금융 전문가들은 영역확장과 제도개선을 꼽는다. 공통 해법으로는 '디지털 금융'을 제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지방은행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금융 전문가들은 영역확장과 제도개선을 꼽는다. 공통 해법으로는 '디지털 금융'을 제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방은행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금융 전문가들은 영역확장과 제도개선을 꼽는다. 공통 해법으로는 '디지털 금융'을 제시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금융연구원은 '우리나라 지방은행의 발전방안' 보고서에서 지방은행과 핀테크의 협업을 강조했다. 궁극적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해야 지방은행이 살아난다고 분석하면서 은행 나름의 생존법을 제안한 것이다.
핀테크와의 협업은 코로나19(COVID-19) 시대를 거치면서 더욱 중요해졌다. 언택트(비대면)는 일상이 됐고, 핀테크의 금융업 진출이 활발해졌다. 금융연구원은 이러한 디지털 격변기가 오히려 지방은행에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병윤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핀테크,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에 따른 경쟁 심화는 대형은행에는 위기가 될지 몰라도 지방은행 입장에서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직접적인 경쟁보다는 활발한 제휴·협력을 통해 변화에 대응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은행보다 규모가 작아 상황에 유연하게, 효율적으로 대처하기도 쉽다고 봤다. 실제로 지방은행들은 핀테크와 협업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JB금융의 전북은행, 광주은행 등은 SK텔레콤 등과 컨소시엄을 이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지원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디지털 금융과 같은 맥락에서 지방은행의 점포 효율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역에 확실한 거점을 둔 지방은행은 상대적으로 많은 오프라인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부산은행의 경우 부산에만 208개 영업망(2분기 기준)을 두고 있다.

지역 고객과의 접점 차원에서 점포를 무작정 줄일 순 없지만 지역거점 점포를 두면서 주변점포를 그룹화하는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수도권에 점포를 둔 대형은행들도 주변 점포를 그룹으로 묶어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데 지방에서의 활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