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저축은행도 오픈뱅킹 시작…고객 유치 전략은?

공유
0

저축은행도 오픈뱅킹 시작…고객 유치 전략은?

저축은행이 오픈뱅킹 시대를 맞아 고금리 적금 특판을 내놓는 등 고객 유치에 한창이다. 자료=저축은행중앙회이미지 확대보기
저축은행이 오픈뱅킹 시대를 맞아 고금리 적금 특판을 내놓는 등 고객 유치에 한창이다. 자료=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이 오픈뱅킹 시대를 맞아 고금리 적금 특판을 내놓는 등 고객 유치에 한창이다.

12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이 지난달 29일부터 자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저축은행중앙회 통합 앱 'SB톡톡플러스'를 통해 오픈뱅킹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시작했다.
SBI, 웰컴, DB, 애큐온, 푸른, 대신, KB, 하나, OSB, NH, 신한, BNK 등 지주사와 연계된 대형 저축은행 12곳은 오픈뱅킹 서비스를 개별 앱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이외에 OK 등 67개 저축은행들은 'SB톡톡플러스'를 통해 오픈뱅킹이 제공된다.

'오픈뱅킹은 금융사의 송금·결제망을 표준화시키고 개방해 하나의 앱으로 모든 금융사의 계좌 조회, 결제, 송금 등을 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다. 이를 통해 고객은 편의성을 확보하고, 업계는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해 신규 고객 유치를 기대할 수 있다.

시중은행의 뒤를 이은 후발주자라는 우려도 있지만 디지털 전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오픈뱅킹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연 10%의 우대금리 적금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날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 '금융상품 한눈에'에 따르면, IBK저축은행의 'IBK 오픈뱅킹 정기적금' 복리식 상품이 최고 우대금리 10.10%로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했다.

IBK저축은행의 'IBK 오픈뱅킹 정기적금'은 기본금리 1.70%에 오픈뱅킹 가입과 오픈뱅킹 정기적금 가입 후 만기 유지, 롯데카드 아임원더풀·아임그레잇 신청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우대금리 8.30%p를 제공한다.

드림저축은행과 예가람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조흥저축은행, 키움예스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IBK저축은행 등의 '오픈뱅킹 정기적금'은 최고 우대금리 10.00%를 제공한다.
저축은행별 기본금리는 1.70%에서 2.50%까지 상이하지만 우대조건은 오픈뱅킹 가입과 오픈뱅킹 정기적금 가입 후 만기 유지, 제휴 롯데카드 신청 등으로 같으며 우대금리도 상이하게 제공돼 최고 우대금리는 10.00%로 같다.

또한 저축은행들은 시중은행, 인터넷전문은행, 증권에 이어 오픈뱅킹 서비스 구현을 고객 저변 확대의 기회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로 고객 잡기에 나서고 있다.

SBI저축은행은 SBI스마트뱅킹 이용 고객 중 오픈뱅킹 서비스를 가입한 고객 2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1인 1매)을 제공한다. 기간은 오는 6월 30일까지다.

사이다뱅크는 이용 고객 중 오픈뱅킹 서비스 가입 후 타금융기관 계좌를 1개 이상 등록한 고객 1만 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1인 1매)을 지급한다. 기간은 오는 16일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KB저축은행은 '키.위.더(ki.wi.do)' 이벤트를 실시한다. '키(ki)워주는' 이벤트는 최대 연 4%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골드kiwi적금'을 선착순 1만 명에게 제공한다. 골드kiwi적금은 오픈뱅킹 고객 전용 정기적금상품으로 가입기간 12개월에 월 납입금액은 1만 원 이상 최대 20만 원까지 가능하다.

'위(wi)해주는' 이벤트는 오픈뱅킹 서비스에 가입하고 'kiwi입출금통장 월' 평잔 30만 원 이상 3개월 유지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1122명에게 아메리카노 모바일 교환권부터 최대 150만 리브메이트 포인트를 제공한다.

'더(do)해주는' 이벤트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가입하고 'KB국민 kiwibank체크카드'를 발급하면 선착순 3000명에게 커피쿠폰을 지급한다.

이와 관련해 저축은행 관계자는 "오픈뱅킹의 시작으로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더 향상됐다"며 "현재와 같은 초저금리 기조가 이어진다면 저축은행의 특판 상품뿐만 아니라 파킹통장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고객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