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리은행 6년간 횡령 발생…수차례 검사한 금감원 책임론

공유
0

우리은행 6년간 횡령 발생…수차례 검사한 금감원 책임론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사진=뉴시스
우리은행 본점에서 600억원 규모의 횡령 사건이 발생하면서 금융감독원의 책임론도 함께 나오고 있다.

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29일 정은보 금감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거액의 횡령 논란에 휩싸인 우리은행에 대해 "사후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우리은행의 회계법인에 대해서도 "감리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금감원의 책임론도 함께 나오고 있다. 우리은행 횡령은 2012~2018년 등 6년간 이뤄졌는데, 지금까지 금감원으로부터 전혀 적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 횡령은 2012년 12월부터 2015년 9월, 2018년 6월 등 총 3차례에 걸쳐 발생했는데도 금감원은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 또 금감원은 지난해 12월부터 2개월간 우리은행에 대한 종합검사를 진행했을 때도 횡령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전날 정은보 금감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금감원 책임론에 대해 "금감원이 왜 횡령을 밝혀내지 못했는지도 함께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권에서는 그간 사후제재에만 초점이 맞춰졌던 금감원 감독 방식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사후적 제재 중심 감독을 지양하고 사전예방적 감독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그간 금감원이 사후제재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횡령과 같은 금융사고를 적발하지 못했던 것 같다"며 "이번 횡령 사건은 사후 제재보다 사전 모니터링이 더 중요하다는 걸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