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NH농협생명, 보험사기분석시스템 '엔파스' 가동

공유
0

NH농협생명, 보험사기분석시스템 '엔파스' 가동

김인태 대표이사 , 보험사기분석시스템 고도화로 보험사기 예측 분석 정확도를 높여 사전에 보험사기 파악 및 부당 보험금 지급 감축 등 기대

NH농협생명이 새로운 보험사기분석시스템 엔파스(NFAS·Nonghyup life insurance Fraud Analysis System)을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사진=NH농협생명이미지 확대보기
NH농협생명이 새로운 보험사기분석시스템 엔파스(NFAS·Nonghyup life insurance Fraud Analysis System)을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사진=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이 새로운 보험사기분석시스템 엔파스(NFAS·Nonghyup life insurance Fraud Analysis System)을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엔파스(NFAS)는 NH농협생명이 보험사기 관련 업무의 관리와 분석을 위해 개발한 시스템이다. 엔파스를 이용해 고객과 보험사에 손실 주는 보험사기를 발 빠르게 적발할 예정이다.
엔파스는 위험인자를 확대해 부당 청구 가능성 및 이상 징후 수치를 세밀하게 계량화한다. 특히 AI를 활용한 머신러닝 도입으로 보험사기와 부당 청구 사례를 학습해 그와 유사한 양상을 수치화해 분석·조사 대상으로 제공한다.

신규 보험사기 트렌드에 부합하는 다양한 시나리오도 개발해 분석 범위를 확대했다. 이에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병원 이용 패턴, 입원 기간 등의 유사점을 도출해 혐의 그룹을 타겟팅해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 시각화솔루션을 도입해 보험사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도 용이해졌다. 여러 개의 분석 대상을 연계해 다각적인 비정형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다시 시각화해 직관적으로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김인태 대표이사는 "이번에 보험사기분석시스템 고도화로 보험사기 예측 분석 정확도가 현저히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보험사기를 사전에 파악하고 부당 보험금 지급을 감축해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