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3대 신용평가사 '피치', KB부코핀은행 최고 신용등급 AAA 부여

공유
0

3대 신용평가사 '피치', KB부코핀은행 최고 신용등급 AAA 부여

가장 높은 'AAA(idn)' 등급 획득···국민은행의 강력한 지원 등 근거

KB부코핀은행 [사진=KB국민은행]이미지 확대보기
KB부코핀은행 [사진=KB국민은행]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한 곳인 피치 레이팅스(Fitch Ratings, 이하 피치)가 KB국민은행의 인도네시아 법인 KB부코핀은행(PT Bank KB Bukopin Tbk, 이하 KB부코핀)에 최고 신용등급을 부여했다.

지난 17일 피치는 KB부코핀의 장기 신용등급을 'AAA(idn)'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AAA(idn)는 인도네시아 등급 척도에서 최고 등급이다.
당초 KB부코핀은 인도네시아 현지의 최대 신용평가사 '페핀도(PEFINDO)'로부터 신용등급을 'idAAA'로 상향 받으며, 공고한 신용지위를 구축한 바 있다.

해당 평가에 대해 피치는 모기업인 KB국민은행으로부터의 지원 능력과 시너지, 브랜드 가치 등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KB부코핀의 자산총액이 모회사인 KB국민은행의 2% 미만일 만큼 비중이 크지 않아, 국민은행의 지원 여력이 충분하다는 점을 주요 평가 근거로 들었다.

여기엔 몇 년간 재무적 부진에도 국민은행의 지원 의지가 충분하다는 점과 지속적인 자본 및 유동성 지원 등 역시 영향을 미쳤다.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투자 데이터를 살펴보면 지난해 한국의 인도네시아 투자는 2511건, 금액은 16억4000만 달러에 달한다. 한국은 2021년 내내 인도네시아에서 7번째로 큰 투자국으로 자리 잡은 상황. 이 같은 분위기와 KB국민은행의 적극적 지원을 감안할 때 KB부코핀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크다는 평가다.

또한 KB부코핀은 최근 국제금융공사(IFC)로부터 3억달러(3877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기도 했다. 부코핀은 해당 자금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경제적 여파 해소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관련 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등 인도네시아 내 ESG 금융을 선도하며 영향력을 넓힐 계획이다.


신민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o63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