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 "소비자물가, 당분간 높은 오름세 이어갈 것"

공유
0

한은 "소비자물가, 당분간 높은 오름세 이어갈 것"

6월 소비자물가지수 6%, 1998년 이후 최고치 경신
고유가 지속, 거리두기 해제, 공공요금 인상 등 여파로 물가상승세 지속 전망

한국은행 [사진=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은행 [사진=한국은행]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최초로 6%대를 돌파한 가운데, 한국은행은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의 여파로 고물가 기조가 당분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5일 한국은행은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해 최근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날 통계청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6% 증가하며, 지난 5월(5.4%) 상승분을 크게 상회했다. 물가상승률이 6%대를 돌파한 것은 외환위기였던 1998년 11월(6.8%) 이후 최초다.

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9.3%)과 개인서비스(5.8%) 부문이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이는 석유류가 39.6%, 외식이 8%, 가공식품이 7.9%나 증가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특히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7.4%나 상승하며, 소비자들의 체감경기가 1998년 11월(10.4%) 이후 가장 높은 상황임을 시사했다.

실제로 물가상승률은 올해 들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4~9월 당시 물가상승률은 2%대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3%대로 증가했으며, 올해 3~4월에는 4%대로 훌쩍 뛰었다. 이후 5월에는 5.4%, 6월에는 6%라는 기록적 상승세를 보인 것.

이에 대해 이환석 부총재보는 "올해 들어 물가 오름세가 빠르게 확대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물가는 고유가 지속,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수요 측 물가상승압력 증대, 전기료·도시가스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도 4%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높아지고, 물가상승압력이 다양한 품목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임금-물가 상호작용이 강화되면서 고물가 상황이 고착되지 않도록 인플레이션 기대심리의 확산을 각별히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이환석 부총재보를 비롯, 조사국장, 경제통계국장, 공보관, 조사총괄팀장, 물가동향팀장 등이 참석했다.


신민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o63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