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임 신성환 금통위원 "경기·물가 균형점 찾는 통화정책 하겠다"

공유
0

신임 신성환 금통위원 "경기·물가 균형점 찾는 통화정책 하겠다"

신성환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사진=은행연합회]
신성환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사진=은행연합회]
"경제와 물가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통화정책을 하겠다" 신성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28일 취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신 위원은 5월 퇴임한 임지원 전 금통위원의 후임으로 추천돼 윤석열 대통령의 승인을 받고 금일 업무를 시작했다.
신 위원은 “"내외 경제 상황이 어려운 시기에 금통위원이라는 막중한 역할을 맡게 되어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취임사를 시작했다.

이어 "최근 중앙은행이 당면하고 있는 경제 상황은 고도의 전문적 정책적 판단을 요구하고 있다"며 "중앙은행에게 이처럼 난해한 과제가 주어진 것은 실로 수십 년 만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급 뿐 아니라 수요 측면에서의 인플레이션 압력도 커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기대인플레이션이 높아지고 있어 적절한 수준의 통화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경기둔화 가능성, 과도한 민간부채의 연착륙 유도, 자본 유출 위험 등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산재해 있다"며 "이런 사항들 간에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가면서 우리 경제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현 상황을 생각하면 여러모도 부담이 크다"면서도 "한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순항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이라는 핸들을 조정하는 조타수의 한 사람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신 위원은 이날 10시부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임기는 2026년 5월12일까지다.
한편, 금통위원 7명이 모여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지난 5월12일 임지원 위원 퇴임 이후 두 달만이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