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창용, EMEAP 총재회의 주재···인플레 요인·경제전망 등 공유

공유
0

이창용, EMEAP 총재회의 주재···인플레 요인·경제전망 등 공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왼쪽 두번째)가 8일 서울에서 열린 '제27차 동아시아·태평양지역 중앙은행 협력체(EMEAP) 총재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왼쪽 두번째)가 8일 서울에서 열린 '제27차 동아시아·태평양지역 중앙은행 협력체(EMEAP) 총재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총재는 8일 동아시아·태평양 11개국 중앙은행 총재들과 제27차 EMEAP 총재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 EMEAP는 "중앙은행 총재들은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과 경제전망에 대한 리스크, 현재의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경제회복을 하기 위한 EMEAP 중앙은행의 조치에 대한 견해를 공유했다"며, "회원국들은 EMEAP 회원국의 환율과 자본흐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정책에 초점을 두고 주요 선진국의 정책 정상화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어 "회원국 중앙은행 총재들은 정책 대화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EMEAP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상호 관심 분야에서 지역 협력을 강화했다"며 "통화금융안정위원회(MFSC, Monetary and Financial Stability Committee)의 활동상황에 대한 보고와 함께 금융시스템, 통화정책, 빅데이터, 소액결제용(retail)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ies)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동아시아·태평양 중앙은행기구(EMEAP)는 동아시아·태평양지역 중앙은행간 협력증진 및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1991년 설립된 중앙은행 협력기구다. 이번 회의는 2019년 중국 개최 이후 3년만의 첫 대면 회의로 진행되며 EMEAP 회원국의 중앙은행 총재들과 국제통화기금(IMF)·국제결제은행(BIS)의 고위급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한편, 오는 9일에는 '제11차 EMEAP 중앙은행총재·금융감독기구수장(GHOS, Governors and Heads of Supervisory Authotities) 회의'가 진행된다. EMEAP GHOS 회의는 금융감독기구를 별도로 두고 있는 역내 국가의 해당기구 수장들을 특별초청해 금융안정과 규제·감독에 관한 의제를 논의하는 회의다.

이번 EMEAP GHOS 회의에는 이 총재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공동의장으로 참석해 글로벌 금융긴축 상황에 따른 금융기관의 주요 리스크, 암호자산시장의 리스크 요인 및 정책적 시사점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