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캠코, 몽골 중앙은행에 부실자산 관리 노하우 전수

공유
0

캠코, 몽골 중앙은행에 부실자산 관리 노하우 전수

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본사 47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부실자산 관리 경험 및 정보 공유 등 업무협력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에서 권남주 캠코 사장(왼쪽)과 락바수랭 뱌드란(Lkhagvasuren Byadran) 몽골 중앙은행 총재(오른쪽)가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캠코]이미지 확대보기
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본사 47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부실자산 관리 경험 및 정보 공유 등 업무협력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에서 권남주 캠코 사장(왼쪽)과 락바수랭 뱌드란(Lkhagvasuren Byadran) 몽골 중앙은행 총재(오른쪽)가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캠코]
캠코가 몽골 중앙은행에 부실자산 관리 노하우를 전수한다.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9일 본사에서 몽골 중앙은행(BOM)과 '부실자산 관리 경험 및 정보 공유 등 업무협력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양국의 부실채권 정리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사업 발굴과 함께 몽골자산관리공사(MAMCO)의 부실채권 정리 역량 강화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부실채권 정리 지식·경험 공유를 위한 인력교류 △부실채권 시장 형성․확대를 위한 공동 마케팅 전략 개발·실행에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 또한 △부실채권 정리 관련 경제·법률 정보 및 컨설팅 제공 등 몽골 부실채권의 효율적 정리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캠코는 지난 2015년 몽골에서 개최된 IPAF 개최를 지원하고, 2017년에는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주관하는 '몽골 은행산업 회복 및 금융안정성 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현지 AMC 설립 제안, 설립법안 제출 지원 등 몽골의 효율적인 부실채권 정리를 위한 기반 마련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권남주 캠코 사장은 "캠코의 부실채권 정리 성공사례를 전수함으로써 코로나19 이후 몽골 은행권의 자산 건전성 제고를 위한 양국 간 교류·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부실채권 정리와 국유재산 관리 노하우 등 캠코가 보유한 핵심역량을 활용해 아시아 경제 공동체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캠코는 지난 2001년부터 태국·중국 등 16개국 41개 기관을 대상으로 총 48회에 걸쳐 부실채권 정리 및 국유재산 관리·개발 경험을 전수하고, 카자흐스탄 등을 대상으로 총 8회의 KSP(Knowledge Sharing Program)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또한, ADB 주관 컨설팅 수행 이후 2020년 8월에는 미주개발은행(IDB)과 '중남미 공공자산관리 역량 육성 컨설팅' 계약을 통해 페루·에콰도르 정부를 대상으로 성공사례를 전수하는 등 개발도상국 발전 지원을 위한 자문 사업을 다각도로 수행하고 있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