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창용 "점진적 금리인상 바람직, 올해 빅스텝 고려 안해"

공유
0

이창용 "점진적 금리인상 바람직, 올해 빅스텝 고려 안해"

올해 소비자 물가상승률 5.2% '고물가'···물가정점은 앞당겨질 듯
"환율보다 원하가치 절하에 따른 물가상승 압력 더 걱정해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당분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인상하는 기조를 유지하겠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5일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2.25%에서 2.5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 총재는 "현 경제 상황이 지난 7월 예상했던 국내 물가, 성장 흐름과 크게 다르지 않은 만큼 지난달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제시했던 바와 같이 25bp(1bp=0.01%포인트)의 점진적 인상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기준금리 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당분간 물가 중심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하고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빅스텝(한꺼번에 기준금리 0.50%포인트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충격이 오면 원칙적으로 고려할 수 있지만 지금 상황으로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오는 10월과 11월에 열릴 금통위에서도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밟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연말 기준금리를 2.75∼3.00% 수준으로 보는 시장의 기대에 대해서는 이 총재는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 1년간 기준금리를 2%포인트 올린 상태에서, 경기 하방 불확실성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9월 결정 등을 고려해볼 때 금리를 0.25%포인트씩 점진적으로 인상하겠다는 포워드가이던스(사전 예고 지침)가 아직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물가 오름세는 내년 초까지 5~6%대의 높은 수준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확산 억제와 고물가 고착 방지를 위해 지속적인 금리인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1998년 이후 가장 높은 5.2%로 전망했다.

다만 물가 정점은 지난달 예상했던 '3분기 말∼4분기 초'보다 다소 앞당겨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올해 하반기 물가 상승률이 5.9% 정도 유지될 것으로 보고, 정점 상관없이 당분간 물가 중심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지난 2개월여간 국제유가가 큰 폭 하락해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월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돼 물가정점은 7월(전망)보다 당겨질 수 있겠지만,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물가 정점을 지난 후 (흐름이) 안정될 것으로 보는 것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불확실성에 따른 경기 하방 위험도 강조했다. 그는 "성장 측면에서는 경기 하방 위험이 증대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사태,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기 때문에 대외여건의 전개 상황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은은 이날 발표한 경제성장률 수정 전망치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5.2%로 5월 전망치(4.5%)보다 0.7%포인트 높이고, 올해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5월 2.7%에서 2.6%로 0.1%포인트 낮춘 것과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영향으로 지난 두 달 동안 소비가 예상보다 더 좋게 나왔다"고 말했다.

반면 "하반기에는 무역수지 악화나 수출 둔화가 명확히 보이고 전 세계 경제 성장률도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갈수록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경제성장률 둔화와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에 대해서는 "내년에 2.1% 성장하면, 잠재성장률보다 높기 때문에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최근 급상승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도 언급했다. 외환당국의 구두개입과 대통령까지 나서고 있음에도 1340원대를 지속하고 있는 환율과 관련 "환율 상승은 달러 강세에 따른 것으로 외환시장 유동성이나 신용도 문제, 외환보유액 부족 등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라며 "1997년이나 2008년 사태와 같이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1997년이나 2008년과 달리 순채권국이기 때문에 환율 수준 자체보다 원하 가치 절하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을 더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다만 이번 금리 결정에 환율 급등을 반영하지 않았지만, 환율 제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