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저축은행, 부실화 우려 부동산PF 대출···"리스크 관리만이 살 길"

공유
0

저축은행, 부실화 우려 부동산PF 대출···"리스크 관리만이 살 길"

대출규모와 연체율 모두 증가 추세며 대출부실화가 가속화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려

최근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계속 이어지면서 부동산PF 대출 관련 부실 우려가 증가하며 리스크 관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계속 이어지면서 부동산PF 대출 관련 부실 우려가 증가하며 리스크 관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계속 이어지면서 부동산PF 대출 관련 부실 우려가 증가한다.

특히, 5대 저축은행(SBI‧OK‧한국투자‧웰컴‧페퍼)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규모가 1년 새 1조원 가까이 늘어 3조원에 육박한 가운데 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 3高의 위험 속 경기침체까지 겹치면서 부실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PF의 경우, 미래에 지어질 건물(담보물)과 그 건물을 분양 또는 임대해 발생하는 미래현금(상환능력)을 기반으로 실행하는 대출이므로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에는 부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과거 무분별한 부동산PF 대출로 줄파산에 직면했던 저축은행 사태를 잊지말고 이에 대한 대비에 나서야 한다고 경고한다. 그간 저축은행은 가계대출 규제 속에서 공격적으로 부동산 대출을 늘려왔다. 그 결과 2분기 5대 저축은행의 부동산PF 대출잔액은 2조80420억원에 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46.6%(8908억원) 늘었다.

더욱이 저축은행의 부동산PF 대출 잔액은 부동산 호황기였던 2019년(1조3549억원)보다 주변 환경이 더 악화됐음에도 불구하고 대출잔액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5대 저축은행별 2분기 부동산PF 대출은 △OK저축은행 9521억원 △한국투자 9134억원 △웰컴저축은행 6361억원 △페퍼저축은행 1621억원 △SBI저축은행 1405억원 등에 달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한국투자 3144억원 △웰컴저축은행 2540억원 △OK저축은행 1953억원 △페퍼저축은행 1214억원 △SBI저축은행 57억원이 각각 증가한 수치를 보인 것이다.

여기에 지난 2분기 부동산 대출 연체액도 1391억원을 기록하며 전분기보다 27%나 증가한 점도 우려를 낳고 있다. 대출규모와 연체율 모두 증가 추세를 보이며 대출부실화가 가속되고 있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부동산PF 대출 부실화가 제2의 저축은행 부실사태 트리거가 될 수 있다"며 "대손충당금 적립률 상향 등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5대 저축은행은 올해 상반기 대손충당금을 약 2조3600억원까지 늘린 바 있지만 대손충당금 적립보다 순고정이하여신비율이 더 크게 늘면서 대출자산 부실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이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대손충당금이 적정하게 적립되고 있는지 중점 점검하고 리스크 관리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저축은행권에만 존재하던 부동산PF 관련 대손충당금 적립률 하향규정을 삭제하는 등 강도높은 리스크 관리 주문에 나섰다.

한편, 이와 관련 저축은행 관계자는 "각 사 별로 한도 금액 내에서 부동산PF를 취급하고 있고, 충당금을 추가 적립하는 등 리스크 대응을 하고 있다"며 "요즘 여러모로 우려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지만 신용 공여 한도를 지키면서 연체율 등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