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양정숙 의원 "금융지주, 수익구조 개선보다 예대마진으로 이익 극대화"

공유
0

양정숙 의원 "금융지주, 수익구조 개선보다 예대마진으로 이익 극대화"

3일, 국내 금융지주회사 수익 등 현황 공개

[사진=양정숙 의원실]
[사진=양정숙 의원실]
5대 금융지주의 이자수익이 비이자수익의 5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사진)이 3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금융지주회사 수익 등 현황' 자료에 따르면, 국내 5대 금융지주사는 지난해 이자이익으로 44조9000억원을 벌어들였다. 반면 비이자이익으로는 9조5000억원을 벌어 이자이익이 5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금융지주사인 제이피모건 체이스(JP Morgan Chase)는 지난해 비이자이익으로 693억3800만달러(전체 금융수익의 57%), 이자이익으로 523억1100만 달러(전체금융 수익의 43%)를 번 것과는 대조되는 수치다.

양 의원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그동안 우리나라 금융회사들은 우물 안 개구리처럼 국민의 예·적금과 한국은행에서의 기준금리 대출을 받아 예대마진을 통한 손쉬운 이자이익을 올리는 데만 집중했다"며 "금융기관이 대출금리는 번개처럼 올리고, 예금금리 인상은 늑장을 부려 얻은 막대한 예대마진으로 성과급 잔치를 벌였다"고 꼬집었다.

더불어 "우리나라 금융지주들이 미국의 제이피모건체이스와 같은 세계적인 금융지주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중금리에 종속적이며, 은행 간 차별화가 적어 경쟁 은행 대비 독보적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예대마진 보다 진짜 실력을 알 수 있는 비이자이익 부분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