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은행 "소비자물가 상당기간 5~6%대 높은 오름세 예상"

공유
0

한국은행 "소비자물가 상당기간 5~6%대 높은 오름세 예상"

5일, 한국은행 '물가 상황 점검회의' 개최

소비자 물가 상승률 [자료=한국은행]
소비자 물가 상승률 [자료=한국은행]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상당기간 5~6%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은 5일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이환석 부총재보, 조사국장, 경제통계국장, 공보관, 물가분석부장, 조사총괄팀장, 물가동향팀장이 참석했다.
이날 통계청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가격 오름폭이 축소되며 전월의 5.7%보다 0.1%포인트 낮아진 5.6%를 기록했다. 석유류가격 오름폭은 8월 19.7%에서 9월 16.6%로 0.15%포인트 낮아졌다.

다만 근원물가(식료품·에너지 제외)는 외식 등 개인서비스 품목을 중심으로 오름세(7월 3.9%→8월 4.0%→9월 4.1%)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향후 1년 기대인플레이션도 4%대의 높은 수준을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석유가격의 오름폭은 축소됐지만 외식 등 개인서비스 품목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다. [자료=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석유가격의 오름폭은 축소됐지만 외식 등 개인서비스 품목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다. [자료=한국은행]

이 부총재보는 근원물가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상당기간 5~6%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물가경로 상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전개 양상, 글로벌 긴축기조 강화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큰 가운데 높은 수준의 환율, 주요 산유국의 감산 규모 확대 등이 상방리스크로 잠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