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보, AI 기반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고도화...IP 우수기업 지원

공유
0

기보, AI 기반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고도화...IP 우수기업 지원

KPAS로 평가 절차 간결·신속한 지원
시스템 고도화로...매출 추정 정교화 및 획일성 보완해 개별기업 재무특성 선택 반영 가능
6000억 규모의 IP 평가보증 신규 공급

기술보증기금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고도화해 IP 우수기업 지원 사진=기술보증기금이미지 확대보기
기술보증기금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고도화해 IP 우수기업 지원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KPAS(KIBO Patent Appraisal System)Ⅱ를 고도화했고, 이를 지식재산(IP) 금융에 활용하여 IP 우수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18일 밝혔다.

기보의 특허평가시스템(KPAS)은 AI 기반 빅데이터 및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전문평가자의 평가데이터, 평가패턴 등을 분석해 특허의 평가등급과 가치금액을 자동산출하는 스마트 특허평가시스템이다.
KPASⅠ(특허등급평가)과 KPASⅡ(특허가치평가)로 구분 운영되고 있다.

KPAS는 실시간으로 신속한 평가를 기반으로 연간 2만건 이상의 특허 평가 보고서가 생성하고 있다. 대학 산학협력단과 공공연구기관 등 28개 협약기관에서 활용한다.

기보는 개별 전문가의 관점과 자동 평가결과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KPAS 고도화 작업을 진행해 왔다.

특히, 기보는 그동안 축적된 박사급 인력 300여 명의 평가사례와 노하우를 AI 학습데이터로 활용하여 매출 추정을 정교화하는 등 KPASⅡ의 가치산출 알고리즘을 고도화했다. 또한, AI 기반 자동산출시스템의 획일성을 보완하여 평가자가 개별기업의 재무특성을 선택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기보는 올해 약 6,000억원 규모의 지식재산(IP)평가보증을 신규 공급할 예정이며, 평가절차가 간결하고 신속한 지원이 가능한 KPASⅡ를 통해 IP 우수기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의 KPAS는 2017년 국내 최초로 도입된 특허기반 기술평가시스템으로, 수십년간 쌓아온 기보의 전문 기술평가 데이터와 AI 기술이 접목된 우수한 플랫폼”이라면서, “플랫폼을 대외에 개방하고 다양하게 활용되도록 함으로써 국정과제인 데이터 기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하민지 글로벌이코노믹 인턴기자 minji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