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우조선 비리’ 연루 의혹 강만수는 누구?…'MB 교회 20년 지기이자 경제책사

공유
2

‘대우조선 비리’ 연루 의혹 강만수는 누구?…'MB 교회 20년 지기이자 경제책사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사진=뉴시스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주영 기자] 검찰이 2일 대우조선 비리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의 서울 대치동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그가 누구인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2008년 MB정권 때 대통령직인수위 경제 1분과 간사를 거쳐 기획재정부 장관을 역임했고, 소망교회에서 이 전 대통령의 20년지기이자 경제책사로 알려져 있다.
강 전 행장은 기재부 장관 재임 중 최중경 당시 기재부 1차관과 함께 외환시장에 지나치게 개입했다는 이유로 ‘환율조작국’이라는 오명을 듣기도 했다.

이후 2011∼2013년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금융그룹 회장 겸 산업은행장을 지낸 강 전 행장은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자진사퇴했다.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이날 대우조선이 일감 몰아주기를 한 업체 2곳을 압수수색했다. 강 전 행장이 남상태 전 사장 및 고재호 전 대우조선 사장 재임 당시 각종 경영 비리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정황을 확인했다.

특히 강 전 행장이 사내이사로 있는 건설사 P사로 대우조선이 일감을 부당하게 몰아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바이오업체 B사도 강 전 행장과 관련 있는 업체라고 검찰은 전했다.

검찰은 향후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간 유착 의혹에도 규명 작업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강 전 행장을 전후로 산업은행의 수장을 맡았던 민유성·홍기택 전 행장도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될지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주영 y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