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친러 성향 돈바스 조만간 주민투표로 러 편입 결정"

공유
0

"친러 성향 돈바스 조만간 주민투표로 러 편입 결정"

러 의회 지도부 인사들 주장

레오니트 슬루츠키 러시아 하원 국제문제위원장.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레오니트 슬루츠키 러시아 하원 국제문제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친러 성향의 우크라이나 동남부 돈바스 지역이 조만간 주민투표를 통해 러시아 편입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러시아 의회 지도부 인사들이 21일(현지시간) 주장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하원 국제문제위원장 레오니트 슬루츠키는 이날 러시아군이 장악한 돈바스 지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도시 도네츠크를 방문해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
그는 "향후 몇 개월 내로 이곳에서 획기적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면서 "DPR과 (돈바스 지역의 다른 독립 선포 공화국인)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주민들이 한때 크림 주민들이 했던 것처럼 자신들의 견해를 표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슬루츠키 위원장은 "돈바스 지역 주민들은 향후 어떻게 살지를 스스로 결정할 것"이라면서 우크라이나 정부나 서방 국가들이 아니라 돈바스 주민들이 자신들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뒤이어 러시아 상원 헌법위원회 위원장 안드레이 클리샤스도 이날 "돈바스의 미래는 그곳에서 사는 주민들의 의지에 달렸다"면서 이들이 주민투표를 통해 러시아 귀속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임을 시사했다.

지난 2014년 크림에서와 마찬가지로 조만간 돈바스의 DPR과 LPR에서도 해당 지역의 러시아 귀속과 관련한 주민투표가 실시될 것이란 취지의 발언이었다.

한편 러시아계가 상당수를 차지했던 크림 주민들은 지난 2014년 초 우크라이나에서 친서방 세력이 집권하자 그해 3월 주민투표를 통해 러시아 귀속을 결정했다. 주민투표에선 96% 이상이 러시아 귀속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크림을 무력으로 점령한 상태에서 실시한 주민투표는 무효라고 주장하며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상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rinebo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