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유럽 중앙은행과 중국 인민은행 통화스왑협정 체결

공유
0

[중국] 유럽 중앙은행과 중국 인민은행 통화스왑협정 체결

61조 3305억원, 3년간 유효…미국 추락 가속화 예상

[글로벌이코노믹=정영옥기자] 중국 인민은행과 유럽 중앙은행은 양국 경제 무역교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재무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했다.

통화 규모는 3500억 위안(61조3305억 원)에 달하며, 3년간 유효하다. 양국은 필요시 협정을 연장할 수도 있다. 이로써 중국 인민은행과 유럽 중앙은행은 경제 무역 교류에 대한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유럽 중앙은행은 해외 시장에서 위안화의 사용을 촉진하고, 유로 지역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제공하며 실질적인 무역 및 투자 촉진에 공헌하게 된다.

미국의 국가부채한도 증액이 빨리 타결되지 않으면서 미국 달러의 위상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경제의 양대 축인 유럽과 중국이 통화스왑 계약을 체결하면서 미국의 추락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 통화스왑계약(currency swap contract) : 환율변동 또는 금리변동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금융기관 사이에 체결하는 통화 교환계약을 말한다. 계약시점에 약정된 환율로 서로 다른 통화의 원금을 교환하고 계약기간에 따라 서로 다른 통화로 표시되어 있는 이자를 정기적으로 교환한다. 그리고 계약 만기시점에는 계약시점에 약정된 환율로 서로 다른 통화의 원금을 반대로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