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1/ 티벳의 '모퉈'·장족자치주 '샹그릴라 따오청' 강추 코스
[글로벌이코노믹=정영옥기자] 여행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차나 배를 이용하기도 하고, 때론 걷기도 한다. 어떤 수단을 이용하든지 여행은 일상을 떠나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그 중 하이킹은 어떤 수단보다 다양한 경험과 자아실현의 기회를 줌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걷는다는 것은 자신을 넘어서기 위한 자기도전이다. 그 매력은 시시각각 변하는 풍경을 통해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더욱 성숙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데 있다. 험난한 등산로를 걸으며 성취감을 맛보는 동시에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최상의 장소를 10곳을 선정해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1. 모퉈(墨脱)=티벳어로 '숨겨진 연꽃'이라는 뜻으로, 시장자치구(西藏自治區)의 동남부 린즈지구(林芝地區)에 있는 신비하고 매력적인 곳이다. 인도와 경계하고 있어 중국과 인도 간 국경 분쟁 지역이기도 하다. 히말라야 남쪽 부분으로 야루장부강(雅鲁藏布江) 하류에 위치하며 평균 해발고도는 1200m이다. 북고남저형이며 사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사면의 구분이 없다.
연평균 기온은 12℃로 시장자치구(西藏自治區)에서 제일 온화하고 강우량이 풍부하며, 생태환경이 가장 잘 보호된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국가급 자연보호구가 626㎢에 달하며, 국가급 보호구인 포군호풍경구(布裙湖风景区), 야루장부강(雅鲁藏布江) 대협곡 등이 있다.
다른 지역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자연 경관과 인간본연의 매력적인 문화적 관습을 경험할 수 있다. 전체 하이킹 기간은 8~10일 정도 소요되며, 국경을 통과하기 위해 '모퉈(墨脱)'에서 통행증을 발급받아 이동해야 한다. 도로상 약간의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룹을 만들어 하이킹을 즐기기를 권장한다.
2. 샹그릴라 따오청야딩(稻城 亚丁)=따오청(稻城)은 간쯔짱족자치주(甘孜藏族自治州) 남부에 위치하며, 청두(成都)에서 800㎞ 떨어져 있다. 따오청의 역사와 문화는 매우 오래되었고, 특히 종교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티벳 불교의 전설에는 눈 덮인 산, 빙하, 계곡, 숲, 초원, 호수, 깨끗한 공기가 있는 '따오청야띵'에 '샴발라 왕국'이 존재 했다고 전해진다. 많은 사찰 중 슝덩쓰(雄登寺)와 공가링쓰(贡噶岭寺)가 가장 유명하다.
이곳의 주요 관광구역은 칭창가오위안(青藏高原)에 있는 최대의 고대 빙하유적지인데, 이곳의 하이즈산(海子山) 자연보호구역은 목초가 무성하고 광활하여, 강 인근 주변의 경관이 한눈에 들어온다. 산 사이로 평탄한 산골짜기가 있고, 산골짜기 양쪽에 자라난 초목들이 연이어져 아름다움을 내뿜고 있다. 새하얀 두개의 설산에는 황색의 풀들이 자라나고 있으며, 양쪽에서 흐르는 시냇물의 경이로운 풍경을 체험할 수 있다.
따오청야딩(稻城 亚丁)은 계절풍 기후로 연중 대부분 맑은 날이 지속되어 햇볕이 맑고, 여름에 일시적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린다. 고산 골짜기 일대의 연평균 기온은 12℃ 정도이며, 가장추운 시기는 1월로 -27℃까지 내려가기도 한다. 5~10월경이 하이킹에 가장 좋은 시기이며, 기간은 3일 정도가 적당하다. 나 홀로 여행보다는 3명 이상이 동행하고, 지팡이를 준비하기를 권장한다. 지난 9월 16일 해발 4334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공항이 개통되어 운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