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 '유라시아 경제동맹' 구상에 암운

공유
0

러시아, '유라시아 경제동맹' 구상에 암운

러시아가 국제원유가격 폭락으로 인한 루블화 가치 급락에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미국, 유럽의 제재까지 겹치면서 푸틴 대통령이 추진해 온 옛 소련의 경제 재통합 추진에 브레이크가 걸리고 있다.

23일 열린 카자흐스탄, 벨로루시 등과의 정상회담에서는 경제통합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유라시아 경제동맹’을 내년 1월 발족시키기로 확인했지만 최근의 경제적 혼란 상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줄곧 터져나왔다. 우크라이나 문제를 둘러싼 가맹국 간 입장 차이도 드러났다.
푸틴 정부는 옛 소련 붕괴를 ‘20세기 최대의 비극’으로 규정하고 그동안 경제동맹 확대를 국가의 중요 과제로 추진해왔다. 지난 10월 아르메니아가 경제동맹 창설조약에 서명한 데 이어 지난 23일에는 키르기스스탄도 서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새로운 경제블록 안에서 루블화 거래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유럽, 미국으로부터의 수입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경제위기 상황에서 벗어나겠다는 전략을 추진해왔다.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도 원유가격 폭락과 제재에도 불구하고 경제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표시했었다.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지 않은 신흥국과의 관계 개선도 서두르고 있다. 내년 상반기 중 베트남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동남아국가연합, 인도, 남미 국가들과도 협력관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하지만 국내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경제동맹의 장래에 짙은 안개가 드리우고 있는 실정이다. 루블화는 23일 한때 1달러당 53루블로 2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가치가 회복기미를 보였지만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다.

벨로루시의 루카셴코 대통령은 지난 18일 러시아와의 무역 결제를 루블화에서 미국 달러나 유로화로 대체해줄 것을 요구했다. 카자흐스탄 국영전력회사도 루블화 약세를 이유로 러시아로의 전력수출을 일부 중단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의 유라시아 경제동맹 구상에 짙은 안개가 드리워지고 있는 형편이다. 일부에서는 러시아의 경제동맹 추진은 유럽연합의 영향력에 침식당하는 것을 방지하려는 방파제에 불과할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