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로존 GDP 성장률 전망치 상향조정

공유
0

유로존 GDP 성장률 전망치 상향조정

저유가, 유로화 약세로 경제회복 전망

[글로벌이코노믹 채지용 기자]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상향조정됐다.

5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올해 유로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1%에서 1.3%로 상향조정한다고 밝혔다. 내년 전망치도 지난해 1월 예상했던 1.7%에서 1.9%로 올려잡았다.
저유가와 유로화 약세 등으로 유럽경제가 회복될 것이란 기대다.

피에르 모스코비시 EU 경제담당 집행위원은 “저유가와 유로화 가치 하락으로 EU 경제전망이 다소 밝아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유럽중앙은행(ECB)의 양적완화 프로그램 등이 뒷받침 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높은 실업률 등 해결해야 할 일이 많다”고 덧붙였다.

유로존 실업률은 현재 11.4%지만 올해 안에 11.2%로 떨어질 것으로 EU 집행위원회는 내다봤다.

국가별로 보면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은 올해 1.5%, 내년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프랑스는 각각 1.0%, 1.8%로 전망됐다.

다만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하향조정됐다. 올해 유로존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 전망치는 지난해 11월 0.8%로 예상됐지만 이번에는 마이너스 0.1%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CPI상승률이 마이너스가 되는 것은 1999년 유로화 도입 이후 처음이다. 저유가가 경제성장을 이끌겠지만 물가는 더욱 내려갈 수 있으며 이는 가계지출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조1000억원 규모의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ECB의 유로존 CPI상승률 목표치는 2% 수준이다.
/글로벌이코노믹 채지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