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중해서 또 난민보트 사고…13명 사망

공유
0

지중해서 또 난민보트 사고…13명 사망

터키 서부 해안에서 지중해를 건너 그리스 섬으로 가던 난민보트가 20일(현지시간) 오전 터키 국적기를 단 선박과 부딪히면서 어린이 6명을 포함해 13명이 사망했다. 사진은 1일(현지시간) 리비아 해역에서 한 난민 어린이가 구조대원의 도움으로 난민선에서 구조선으로 옮겨지고 있는 모습. /사진 = 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터키 서부 해안에서 지중해를 건너 그리스 섬으로 가던 난민보트가 20일(현지시간) 오전 터키 국적기를 단 선박과 부딪히면서 어린이 6명을 포함해 13명이 사망했다. 사진은 1일(현지시간) 리비아 해역에서 한 난민 어린이가 구조대원의 도움으로 난민선에서 구조선으로 옮겨지고 있는 모습. /사진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지중해 연안에서 또 다시 난민보트 사고가 일어나 어린이를 포함한 13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터키 서부 해안에서 지중해를 건너 그리스 섬으로 가던 난민보트가 이날 오전 터키 국적기를 단 선박과 부딪히면서 어린이 6명을 포함해 13명이 사망했다.
그리스 해안경비대는 레스보스 섬 앞바다에서 난민 48명이 탄 소형고무보트가 충돌사고로 전복돼 22명을 구조했으며 남은 실종자 13명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한 생존자는 "사방이 캄캄한 가운데 우리를 향해 돌진하는 선박을 봤다. 플래시와 휴대전화 불빛으로 신호를 보냈지만, 우리를 보지 못한 것 같다"면서 "너무 어두워 아이들을 놓쳤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에서 난민보트 사고로 사망하거나 실종된 사람은 최근 1주일새 70여 명으로 늘었다.

그리스 해안경비대는 전날에도 레스보스 섬 인근에서 난민보트 사고로 시리아 소녀 1명이 숨진 채 발견됐으며 실종된 이민자 10~12명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5일에는 터키 서부 무을라 주에서 그리스 코스 섬으로 가려던 난민선이 전복돼 터키 해안경비대가 211명을 구조했으나 22명은 사망했다. 또 지난 13일에도 그리스 파르마코니시 섬 앞 에게해 해상에서 난민 130여 명을 태운 선박이 전복돼 어린이 등 34명이 숨졌다.

터키 정부는 올해 들어 지난 18일까지 그리스 섬으로 가려다 에게해 상에서 선박 사고로 숨진 난민들은 274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