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브렉시트 투표, 표심 향방 전문가들 "예측불허"

공유
0

브렉시트 투표, 표심 향방 전문가들 "예측불허"

영국과 유럽연합(EU)의 운명을 가를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이탈) 국민투표가 임박했지만 영국 내 여론은 여전히 찬반 지지가 근소한 차이로 엇갈리며 대혼전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은 유럽연합 입법기관 유럽의회의 영국사무소인 유럽 하우스에 EU 기와 영국 기가 나란히 걸려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영국과 유럽연합(EU)의 운명을 가를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이탈) 국민투표가 임박했지만 영국 내 여론은 여전히 찬반 지지가 근소한 차이로 엇갈리며 대혼전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은 유럽연합 입법기관 유럽의회의 영국사무소인 유럽 하우스에 EU 기와 영국 기가 나란히 걸려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영국과 유럽연합(EU)의 운명을 가를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이탈) 국민투표가 임박했지만 영국 내 여론은 여전히 찬반 지지가 근소한 차이로 엇갈리며 대혼전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여론조사 업체 유고브가 22일(현지시간) 더타임스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EU 잔류 응답이 51%로 '탈퇴'(49%)보다 2%포인트 앞섰다.
또 데일리메일과 ITV가 콤레스에 의뢰해 지난 17일부터 22일까지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는 'EU 잔류'가 48%로 '탈퇴'(42%)와 6% 격차를 벌렸다.

반면 오피니움이 20~22일 30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조사에서 EU 탈퇴(45%)가 EU 잔류(44%)를 1%포인트 앞섰다.

또 여론조사업체 TNS가 16~22일 23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저녁 발표한 온라인조사 역시 EU 탈퇴(43%)가 EU 잔류(41%)보다 2%포인트 앞섰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투표함을 열어봐야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섣부른 예측을 자제하고 있다.

다만 도박사들은 여전히 EU 잔류를 점치고 있다. 영국 최대 베팅업체인 베트페어(Betfair)는 지난 17일 60∼67%로 예상한 EU 잔류 가능성을 22일 저녁 76%로 상향조정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