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초강경 이민 공약 발표…"멕시코 접경에 장벽·불법 이민자 추방"

공유
0

트럼프, 초강경 이민 공약 발표…"멕시코 접경에 장벽·불법 이민자 추방"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가 31일(현지시간)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연설 전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트럼프는 이날 멕시코 국경에 거대 장벽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초강경 반 이민정책을 발표했다.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가 31일(현지시간)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연설 전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트럼프는 이날 멕시코 국경에 거대 장벽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초강경 반 이민정책을 발표했다.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멕시코 국경에 거대 장벽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초강경 반 이민 공약을 발표해 파장이 예상된다. 멕시코에서는 트럼프를 초청한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이 거센 비난에 직면했다.

AFP통신 등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외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는 미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서 열린 이민 공약 연설에서 "미국은 주권 국가로서 이민자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멕시코 접경 지역에 거대장벽 건설과 범죄 경력이 있는 이민자의 추방, 수백만 명의 불법 이민자 취업을 인정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대통령령을 무효화하는 등의 독자적인 이민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그러면서 "세계를 향한 우리의 메시지는 이렇다. 불법으로 미국에 입국해도 법적 지위를 얻지 못하며 시민권도 주어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특히 "멕시코 접경지역에 설치할 거대장벽은 첨단 기술을 동원해 지상과 지하에서 불법 이민자들을 솎아낼 것"이라며 "거대장벽 건설 비용은 멕시코가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는 이민정책 발표를 앞두고 멕시코를 전격 방문해 니에토 대통령과 비공개 면담을 한 뒤 "미국은 불법이민과 무기, 마약밀매를 막기 위해 자국 영토에 장벽을 건설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니에토 대통령은 "멕시코는 장벽 건설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한편 니에토 대통령은 트럼프를 초청했다는 이유로 자국 내에서 거센 비난에 직면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 뉴욕타임스는 이날 트럼프 후보를 히틀러나 베니토 무솔리니와 같은 독재자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던 니에토 대통령이 그를 초청한 데 대해 국민들이 배신감을 토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멕시코의 방송뿐만 아니라 신문, 라디오 등 모든 매체가 두 지도자의 만남을 신랄히 비판했다고 전했다.

멕시코의 저명한 역사학자인 엔리케 크라우세는 "트럼프 초청은 역사적인 실수"라며 "폭군과 마주한 당신에 멕시코 국민은 분노했지만 그들을 달래지도 않았다"며 니에토 대통령을 맹비난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