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정부, 영국 측에 "자국 기업 영향 없게 해달라" 요청

공유
0

일본 정부, 영국 측에 "자국 기업 영향 없게 해달라" 요청

일본 정부가 공문을 통해 영국 정부와 유럽연합(EU)에 영국의 EU 탈퇴와 관련, 현지 일본기업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 사진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정부가 공문을 통해 영국 정부와 유럽연합(EU)에 영국의 EU 탈퇴와 관련, 현지 일본기업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 사진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일본 정부가 공문을 통해 영국 정부와 유럽연합(EU) 측에 영국의 EU 탈퇴와 관련, 현지 일본 기업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사히신문의 7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정부 태스크포스 팀이 경제단체와 유럽에 진출하는 기업의 의견을 바탕으로 정리한 공문을 지난 2일 관저 홈페이지에 공표했다.
일본 정부는 구체적인 요구 사항으로 영국·EU 간 무역의 무관세 유지, EU 규제 기준을 영국에 계속 적용하는 것 등을 거론했고, 변경이 있는 경우엔 충분한 이행 및 주지 기간을 확보해 달라고 영국과 EU 측에 요청했다.

또 "영국 EU 법이 적용되지 않게 되면 영국에 본사가 있는 기업은 본사를 유럽 대륙으로 이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명시했다.

영국 스카이뉴스는 일본 정부의 요청을 대대적으로 보도했고, 파이낸셜 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앞으로의 과제가 얼마나 크고 복잡한 지분명해졌다"며 영국 정부에 대응책을 촉구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