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EA "국제원유시장, 완벽한 감산이행시 수급역전…내년 상반기 공급보다 수요초과 국면 진입"

공유
0

IEA "국제원유시장, 완벽한 감산이행시 수급역전…내년 상반기 공급보다 수요초과 국면 진입"

국제유가 폭등.. 이유는?  사진=뉴시스
국제유가 폭등.. 이유는?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산유국들의 감산 합의가 성공적으로 이행되면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국제 원유시장에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수급 상황에 들어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산유국들의 감산합의가 성공적으로 이행될 경우 국제원유시장에서 수급이 역전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OPEC 회원국들은 하루 평균 120만 배럴을 감산키로 합의했으며 비OPEC 산유국들도 지난 10일 하루 55만8000배럴을 줄이기로 합의했다.

IEA는 13일(현지시간) 발표한 월례 보고서에서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들이 생산량 목표(하루 3270만 배럴)를 신속하고 완벽하게 지키고, 비(非)OPEC 산유국들이 하루 55만8000배럴을 감산하는 약속을 이행한다면 시장은 내년 상반기에 하루 60만 배럴의 수요 초과에 들어갈 것 같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영국 경제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를 인용해 보도했다.

단 IEA는 감산 합의 이전엔 국제원유 시장의 수요 초과가 적어도 내년 하반기까진 도래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했다.

이어 IEA는 올해와 내년 원유 수요 예상치를 각각 하루 140만 배럴, 130만 배럴로 10만 배럴가량씩 높였다. 이는 최대 원유 소비국인 중국과 미국의 수요 전망치를 올렸기 때문이다.

한편 IEA는 감산 합의에 따른 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내년에 미국 셰일 오일 생산이 크게 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성해 기자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