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기 연준 후보 3인 ‘금리인상 속도전’ 시사

공유
0

차기 연준 후보 3인 ‘금리인상 속도전’ 시사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 / 사진=뉴시스 AP이미지 확대보기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 / 사진=뉴시스 AP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해 12월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서 올해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높일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차기 연준 의장 유력 후보들 역시 통화정책 강화 방침을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오는 2018년 2월 임기가 종료되는 재닛 옐런 의장이 재선되지 않을 경우 차기 연준 의장으로 거론되는 유력 후보 3인은 취임 시 통화정책을 강화하는 의견 제시했다.
콜럼비아대학 비즈니스스쿨의 글렌 허바드(Glenn Hubbard), 스탠포드대학의 존 테일러(John Taylor)와 케빈 워시(Kevin Warsh)는 전미경제학회(AEA)에서 “통화정책이 해결할 수 없는 경제적 지원은 과도하다”며 “연준의 경기 부양 조치가 도를 넘어섰다”고 비판했다.

경제학자인 이들 3명은 모두 조지 W 부시 대통령 행정부 때 중용됐던 인물들이다.

전 연준이사를 지낸 워시 교수는 “FOMC가 경기확장국면에서 신속하게 금리인상 기회를 간과했다”고 지적하며 “고용과 물가가 목표치를 향해 전진하고 있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면서 금리가 지나치게 낮은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부시 정부에서 재무차관을 맡은 테일러 교수는 “통화당국이 금리인상을 주도하지 못하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허바드 원장은 “미국 경제가 경기부양을 위해 지나치게 연준에 의존했다는 트럼프 당선인의 말에 동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준의 금융위기 직후 대응은 성공적이었지만 유효기간이 지난 정책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트럼프 정권 출범 후 대형 감세와 인프라 투자 등이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금리인상은 더 가속화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동화 기자 dh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