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탄핵소추안 폭탄 맞은 트럼프… 중대발표서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빼

공유
1

탄핵소추안 폭탄 맞은 트럼프… 중대발표서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빼

외신, “북한도 무역도 진전 없어”… 민주당 하원의원 ‘트럼프 탄핵소추안’ 발의

1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무역 관련 중대 발표’가 의미 없이 끝난 가운데 민주당 하원의원 4명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1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무역 관련 중대 발표’가 의미 없이 끝난 가운데 민주당 하원의원 4명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 사진=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15일(현지시간) 미 민주당 하원의원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가운데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무역 관련 중대 발표’가 맥없이 끝났다.

주요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최대한의 압력을 가하겠다”는 뻔한 발언만 했다고 지적하면서 “무역 면에서도 진전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무역 관련 중대 발표에서 “북한에 대한 국제적 대응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은 빠졌다.

AFP통신 등 외신은 백악관에서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 중대 발표에서 핵심이었던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백악관이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 말미에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혀 북한 문제가 다시 긴박하게 돌아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었지만 주요 외신은 대화 국면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AP통신은 대북제재 압박을 강조해 온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에서 대북 강경 발언을 자제하고 북한 역시 도발을 삼가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며 “베트남 방문 당시 트럼프가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과 ‘친구’가 될 수 있다는 발언이 북·미 대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고 해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으로부터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중국이 경제적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는 약속을 얻어냈다고도 밝혔다. 시 주석이 북한을 중국에 매우 큰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약 2주에 걸친 아시아 5개국 순방 성과를 자화자찬하는데 그쳤다”고 평가하며 “북한의 핵 확산에 반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성공했다”는 발언에 의문을 제기했다.
미 상원의원의 질타도 잇따랐다. 에드워드 마키 민주당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한 경제 문제나 안전보장 문제에 대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한편 스티브 코언·루이스 구티에레즈·브래드 셔먼·앨 그린 등 4명의 미 민주당 하원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헌법을 위반했다면서 5개 탄핵조항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것은 ‘러시아 스캔들’ 수사 과정에서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전 국장이 해임된 후 두 번째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