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엑슨모빌, 쿠바 국영석유사 상대 2억8000만달러 소송 제기

공유
0

[글로벌-Biz 24] 엑슨모빌, 쿠바 국영석유사 상대 2억8000만달러 소송 제기

쿠바 혁명 직후 몰수 자산 불법 거래혐의

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959년 쿠바혁명 직후 카스트로 정권에 의해 현지 자산을 몰수당한 미국의 세계적 석유화학기업 엑슨모빌이 쿠바 국영석유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7일(현지시간) 데일리사바에 따르면 엑슨모빌은 지난 5월 워싱턴주 연방법원에 쿠바 국영석유회사인 쿠바-페트로레오와 시멕스가 자사의 자산을 불법 거래했다며 2억8000만 달러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을 당한 두 회사는 미 법원에서 자신들을 방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6일 밝혔다.

엑슨모빌의 소송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이전 행정부에서 사문화시켰던 헬름스 버튼법을 부활시킨 데 따른 조치였다.

지난 1996년 발효한 헬름스 버튼법은 미국기업이 아닌 기업이 쿠바와 거래하는 것을 처벌하기 위한 법으로서 이 법의 3부는 쿠바 혁명 이후 쿠바에 의해 몰수당한 재산을 거래하는 외국기업에 대하여 미국법원에 법적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조문을 두고 있다.

이전 미 행정부에선 유럽연합 등 동맹국들과 이 법을 둘러싸고 WTO제소 등 갈등을 빚으면서 법 효력을 중단시켰다.

쿠바 혁명 당시 엑슨모빌이 하바나에 갖고 있던 정유 시설은 카스트로 정권이 국유화한 첫 미국 사업체들 가운데 하나였다.

이 정유공장은 현재 쿠바-페트로레오가 운영하고 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