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EU의 전기강판 반덤핑 조치 '부적절'" 항변

공유
0

일본 "EU의 전기강판 반덤핑 조치 '부적절'" 항변

일본철강연맹의 하시모토 에이지 회장은 유럽연합의 반덤핑 관세에 대해 항변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본철강연맹의 하시모토 에이지 회장은 유럽연합의 반덤핑 관세에 대해 항변했다. 사진=로이터
일본철강연맹이"일본산 전기강판(GOES)에 대한 반덤핑 조치를 연장하기로 한 유럽연합의 결정은 부적절"하다며 유럽연합(EU)의 관세 조치에 항변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19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앞서 유럽연합(EU)은 지난 16일 일본, 중국, 러시아, 한국, 미국의 전기강판에 수입에 대한 최저 가격 보장, 즉 반덤핑 관세 부가를 5년 연장했다.
반덤핑 관세는 유럽연합이 정한 일정 금액 이하로 전기강판을 판매하면 관세를 부가하는 조치다.

일본철강연맹의 하시모토 에이지 회장은 성명을 통해 "일본 철강업계는 이번 조치에 대해 주의 깊게 검토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철강연맹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반덤핑 관세 만료 심사 절차에서 일본 철강업계는 일본에 대한 반덤핑 조치를 철회해도 유럽연합 내 산업에 중대한 피해가 지속되거나 재발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유럽연합은 일본의 이 같은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일본철강연맹 관계자에 따르면 유럽연합이 2015년부터 일본에서 수입하는 전기강판의 최저가격을 규정했음에도 유럽연합이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전기강판은 2016년과 2020년 사이에 연간 1만5000톤에서 2만~3만톤으로 증가했다고 한다.

일본철강연맹 관계자는 "유럽연합의 일본 전기강판 수입가가 대부분 최저 가격을 상회하기 때문에 이 관세조치의 연장으로 인한 실제 영향은 거의 없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자유 무역을 보호하기 위한 우리의 주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