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자벨 슈나벨 ECB 이사 "인플레이션 평가‧긴축통화정책에 집값 급등 반영해야"

공유
0

이자벨 슈나벨 ECB 이사 "인플레이션 평가‧긴축통화정책에 집값 급등 반영해야"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ECB본부앞에 설치된 유로화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ECB본부앞에 설치된 유로화 로고. 사진=로이터
유럽중앙은행(ECB)은 높은 인플레이션 수준을 평가하고 통화정책을 얼마나 빨리 긴축할지를 결정할 때 전례 없는 집값 상승(8.8%)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고위 임원이 말했다.

이자벨 슈나벨(Isabel Schnabel) ECB 집행위원은 다음 달 유로존의 기록적인 인플레이션에 대응 경기부양책을 철회할 시기를 결정하는 회의를 앞두고 "우리는 이것을 무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녀는 "만약 이 주택 소유 비용 상승이 물가에 포함된다면, 측정된 인플레이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특히 자가 주택의 비중이 더 큰 근원 인플레이션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일반적인 고려사항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유로존의 기준가격에 주택 소유 비용을 포함하면 에너지와 식량을 제외한 3분기 근원물가상승률이 0.6%포인트 상승해 ECB의 목표치인 2%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과 달리 유로존은 주택 소유 비용을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포함하지 않는다. 그러나 ECB는 지난해 목표 인플레이션 대책에 자가 주거비를 포함시키는 다년간 절차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때까지는 자가주택가격지수와 같은 가격지표를 고려하여 결과를 나타낼 것이다.

유로존은 연간 8.8%의 집값 급등을 경험하고 있다. 슈나벨은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한 신중한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음달에 ECB 집행위원회가 소집되면 향후 2년간의 물가 전망치를 목표치에 충분히 근접하게 올려서 계획보다 빠르게 순자산 매수를 종료하고 10여년 만에 금리인상에 대비할 것으로 보인다.
슈나벨은 ECB 이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발언자 중 한 명이며 그녀의 발언은 경기부양책을 더 빨리 철회하기를 원하는 집권 의회의 강경파 소수파들에게 점점 더 유리한 쪽으로 논쟁을 옮겨갈 것으로 보인다.

슈나벨은 "유럽이 미국이나 영국에 비해 임금 인상률이 낮은 편이나 최근 설문 조사데이터에서 알 수 있듯이 ECB가 임금 인상 가능성을 예상하고 그에 앞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한 번 도착하면 싸우는 데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녀는 "우리는 또한 현재의 높은 인플레이션이 기대치에 고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는 임금-물가의 소용돌이를 일으킬 수가 있기 때문이다"고 경고했다.

2년 전 ECB 이사회에 합류한 독일 경제학 교수는 또한 정책 입안자들을 인플레이션의 영향에 대해 더 걱정하게 만든 세 가지 요인을 언급했다.

오미크론의 파동은 우려했던 것보다 경미했고, 노동시장은 코로나 전염병으로부터 빠르게 반등했으며, 연간 26%의 산업 생산자 가격 상승은 "상당한 물가상승 압력"을 의미하는 것 등이 이 세 가지이다.

이 독일교수는 "인플레이션 전망에 비춰 볼 때 추가 순자산 매입에 따른 이득이 추가 비용을 정당화하지 못할 수 있는 지경까지 왔다. 순자산 매입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ECB는 에너지 가격과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긴장을 주시하고 있다. ECB의 경기부양책으로 경제위기가 고조될 경우 경제위기가 성장 및 신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CB 정책의 '매파적' 이동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이미 유로존 국채 가격이 하락했고, 독일의 차입 비용과 이탈리아 등 더 부채가 많은 국가들의 차입 비용 사이에 확산이 커졌다.

슈나벨은 "ECB가 분열로 이어지는 심각한 시장 혼란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다. 채권 수익률은 역사적인 기준에 따라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현행 채권수익률이 상향 조정되더라도 해당 국가의 부채에 대한 평균 금리는 장기간 낮을 것이다. 유로존의 성장세가 여전히 강할 것으로 예상됐다. 성장하는 경제에서 수익률 상승은 주요 관심대상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