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기업들도 물부족 극복 위한 전략 필요…역삼투압 사용·물장비 투자 등 절실

공유
2

[초점] 기업들도 물부족 극복 위한 전략 필요…역삼투압 사용·물장비 투자 등 절실

기업들도 물에 대한 인식을 전환해, 물 부족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자료=글로벌이코믹이미지 확대보기
기업들도 물에 대한 인식을 전환해, 물 부족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자료=글로벌이코믹
기업들도 전 세계의 물 부족 현상 극복에 동참해야 할 때다. 물론 거시적 관점에서 물 부족 동참 외에도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물 사용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끼는 것은 기업에 유익한 일이다.

물은 금전적으로만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다. 물은 공기와 함께 우주에서 가장 귀중한 자원이다. 사업을 운영할 때 물을 절약하는 것은 이윤 관점만 아니라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글로벌 주요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물을 절약하기 위한 전략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역삼투압 사용


물을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모든 물을 마실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상업용 역삼투압은 침전물, 용해된 고형물 및 기타 물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여과 유형이다. 이 과정은 물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킨다.

◇물 낭비 삼가 체질화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직원들에게 물이 흐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카페, 바 또는 레스토랑에서 일할 때 용기를 청소하기 전에 물을 켜서 용기를 채우고 싶은 마음이 든다. 배수구를 닫지 않으면 결국 엄청난 양의 물을 낭비할 수 있다. 어떤 사업을 하든 직원들에게 물을 아무런 목적 없이 그냥 흘려보내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을 아끼는 것이 얼마나 많은 돈을 절약하는지 놀라게 될 것이지만 또한 지구를 위해 옳은 일을 하는 것임을 인식시켜야 한다.

◇정수기 사용

정수는 또한 물값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객에게 물을 제공할 때 정수기를 사용하면 생수를 사는 것보다 절약할 수 있다. 오염된 지역에 살면 항상 정수기 사용은 필수다. 정수기 활용을 확대하면 생수를 더 많이 구입할 필요가 없다. 사업이 무엇이든 정수기 사용은 필수다.

◇물 감사 받기


수질 감사는 기업이 사용하는 물의 양을 조사하여 물을 덜 사용하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감사는 수리해야 하는 값비싼 누수를 식별할 수도 있다.

수도 공급자가 감사를 제공하지 않으면 사용 중인 물의 양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감사관을 찾아야 한다. 물을 절약하고 비용을 절약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면 물 감사가 필요하다.

◇효율적인 물 장비에 투자


어떤 종류의 사업을 운영하느냐에 따라 효율적인 물 장비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가전 ​​제품과 관련해 장비가 물을 절약한다는 표시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세탁기는 자체 물을 재활용한다.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장비가 무엇이든 물을 효율적으로 절약하는 가전제품 및 기타 대안에 투자하는 것은 물 사용량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처음에는 더 비쌀 수 있지만 지방 자치 단체와 주 정부조차도 지난 몇 년 동안 물 절약, 가뭄 방지 및 깨끗한 식수 비축을 우선시해 왔다.

기업들이 사업을 할 때는 수익이 최우선이다. 하지만 지구의 구성원 가운데 하나라는 생각도 해야 한다. 물은 우리가 가진 가장 소중한 자원이다.

인생은 물 없이는 지속되지 않는다. 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비싸질 것이다. 모든 기업은 물을 절약해야 한다. 왜냐하면 물은 계속해서 점점 더 희소해지는 자원이기 때문이다. 신선하고 마실 수 있는 물은 유한하다.

글로벌 공급망 불안과 자원 무기화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만으로도 우리는 삶에 큰 고통을 겪고 있다. 하지만 물은 부족하면 이런 정도의 고통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의 삶을 파괴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물을 더 잘 보존해야 한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