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의 러시아 제재로 중국 북극 LNG 2 모듈 건설 중단

공유
0

EU의 러시아 제재로 중국 북극 LNG 2 모듈 건설 중단

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에너지 분야를 겨냥한 EU 제재 압박이 계속 확대되면서 노바텍의 플래그십 플랜트 북극 LNG 2호 모듈을 건설 중인 중국조선소 상당수는 5월 말까지 프로젝트 작업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에너지 전문 매체가 1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지난 4월 8일부터 시행한 EU의 5차 제재안에 따라 유럽 기업들은 미결 인도 물량을 5월 27일까지 마무리한다는 시한을 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미 선적 준비가 완료된 모듈을 중국에서 무르만스크 외곽의 러시아 조립현장으로 운송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이 프로젝트의 선도 공급업체이자 서비스 제공업체인 테크닙 에너지는 지난달 제재가 프로젝트 완료를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테크닙의 CEO인 아르노 피에톤은 "유럽의 제재는 이제 LNG 재화와 기술 및 서비스를 보다 직접적으로 겨냥하고 있으며, '북극 LNG2'의 실행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극 LNG2로부터의 유럽 탈출


EU의 제재가 시작된 이후 토탈, 엑손모빌, BP, 셸, 에퀴노르 등 러시아 북극 에너지 프로젝트에 참여한 다수의 주요 에너지 회사들이 러시아 합작기업에 대한 참여를 중단하거나 재정 탕감을 결정했다. 지난 주, 일본의 미쓰이는 이 프로젝트에 10%의 지분과 관련된 회계상의 손실을 입었다고 발표했다.

노바텍의 북극 LNG2 프로젝트는 모듈들이 무르만스크 외곽의 큰 조립장으로 운송되기 전에 중국의 몇 야드에 걸쳐 조립되는 복잡한 물류 체인을 포함한다. 거기서 완성된 모듈들은 러시아 북극의 기단 반도에 있는 북극 LNG2의 현장으로 견인된다.

이 프로젝트는 3개의 열차, 즉 생산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연간 660만 톤의 LNG를 생산할 수 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첫 번째 열차는 85~95% 정도로 높은 완성도에 도달했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열차는 현재 중국에서 건설 중이다. 발표된 작업 중단은 모두 북극 LNG2가 계획대로 생산에 들어가지 않도록 보장하고 있다. 첫 열차는 2023년에 생산될 예정이었다.

◇일이 중국 조선소에서 멈추다

업스트림(Ustream)에 따르면 4월 29일 3호 열차의 작업이 중단되었으며, 5월 27일 2호 열차가 그 뒤를 이었다. 모든 외국인 근로자들은 기존 계약에도 적용되는 EU의 제재를 준수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작업 현장을 떠나게 된다.

이로 인해 노바텍은 러시아로의 배송이 훨씬 더 어려워지거나 완전히 중단되기 전에 필수 장비와 기술을 조달하기 위한 시간과의 경쟁에 처하게 되었다.

모듈 제작은 보메스크, 코스코 해운 중공업, 펑라이 주탈 해양 엔지니어링(PJOE), 윌슨 해양 엔지니어링, 칭다오 맥더못 우촨 등 최소 6개 중국 조선소에 걸쳐 퍼져 있다. PJOE와 코스코 등 일부 조선소는 각 모듈을 완료하고 테크닙의 선적 지시를 기다리고 있으며, 보메스크 등 다른 조선소는 아직 공사 중이다. 2호 열차는 약 40%가 완공된 반면 3호 열차는 10% 미만이다.

테크닙의 피에톤은 "고객이 1호 열차를 완성하거나 부분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2호 열차와 3호 열차는 여전히 중국에 있으며, 그 때문에 러시아로의 운송이 훨씬 적었다"고 덧붙였다.

◇프로젝트 관리 권한 양도할 수 있을까?


2019년 테크닙은 북극 LNG2를 건설하기 위해 76억 달러를 받았다. 이 회사는 EU의 제재 준수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사업 개입을 풀고 지배력을 노바텍이나 관련 협력사에 넘기는 방안을 현재 결정하고 있다.

피에톤은 "러시아 제재는 2분기 이상으로 우리의 개입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래서 고객들에게 프로젝트를 질서정연하게 넘겨주기 위해 노력해 왔다. 2분기 이후 상황은 분명히 더 복잡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의 말대로라면 EU의 최근 제재로 2분기 이후 이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수행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을 예상하게 된다.

노바텍은 이 프로젝트를 떠나는 서방 기업들을 대체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 같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