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나이키, 러시아 프랜차이즈 계약 연장않고 매장 일시 폐쇄

공유
0

나이키, 러시아 프랜차이즈 계약 연장않고 매장 일시 폐쇄

모스크바시내 나이키 매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모스크바시내 나이키 매장. 사진=로이터
미국 나이키가 러시아에서의 프랜차이즈계약을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25일(현지시간) 러시아현지매체 베도모스티를 인용해 보도했다.

나이키는 지난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러시아 국내의 자영점과 직영점 등 모든 매장을 일시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러시아에서 전자기기와 스포츠웨어 등을 판매하는 인벤티브리테일그룹(IRG)의 티혼 스미코프 대표는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나이키가 더는 러시아에 제품을 공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스미코프 대표는 “나이키가 상품출하를 중단한 이후 상품부족 상태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나이키브랜드 매장의 영업을 지속하는 것이 어려우며 모든 매장을 닫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이키 매장의 폐쇄는 나이키와 IRG가 2012년 손을 잡고 러시아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 만이다.

IRG는 러시아 현지에서 자회사 `업앤런`을 통해 나이키 매장을 운영해왔다. 업앤런이 운영하는 매장은 총 37개이고 웹사이트상에선 이 중 28개가 여전히 영업 중인 것으로 표기돼 있다.

러시아 특허청에 따르면 업앤런을 비롯한 ‘A3 스포츠’나 ‘야르’ 등 다른 가맹점과 나이키가 맺은 계약은 오는 26일 종료된다.

최근 들어 서방 주요 기업들은 러시아 시장에서 속속 철수하고 있다.
최근 맥도날드와 스타벅스가 철수를 발표했으며 엑손모빌, 쉘, 브리티시아메리칸토바코(BAT), 르노 등 기업도 러시아 시장에서 발을 빼기로 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