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동, 인도 정치인의 무함마드 모욕에 인도산 브랜드 보이콧

공유
0

중동, 인도 정치인의 무함마드 모욕에 인도산 브랜드 보이콧

로얄 엔필드·재규어 등 8개 브랜드 대상

중동 국가들이 보이콧을 하고 있는 인도 로얄 엔필드.이미지 확대보기
중동 국가들이 보이콧을 하고 있는 인도 로얄 엔필드.
인도의 유명 브랜드 제품들이 아랍국가 불매운동 대상이 되고 있다.

인도 집권여당 바라티야 자나타당(Bharatiya Janata Party, BJP)의 유력 정치인 누푸르 샤르마(Nupur Sharma)가 무함마드를 모욕하는 발언으로 논란이 된 이후 국제 언론이 인도를 주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수많은 국가, 특히 이슬람이 주를 이루는 중동 국가들이 인도 제품 불매 운동을 촉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누푸르 샤르마의 모욕적인 발언은 전 세계 무슬림 커뮤니티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인도 우타르프라데시 주 최대의 도시 칸푸르(Kanpur) 시의 무슬림 공동체는 이 모욕에 항의 형태로 시위를 일으켰다.

중동 국가에서는 인도산 제품 보이콧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도산 제품 불매 운동을 벌인 국가 중 하나는 쿠웨이트였다.

2022년 5월 6일 일요일 남아시아 지수(South Asia Index)의 정보에 따르면 인도 제품의 리콜은 쿠웨이트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와 바레인에서도 발생했다. 제품 리콜을 통한 인도의 직접적인 보이콧은 물론, 중동 각국 외교부에서도 거센 반발이 나왔다.

인도네시아를 비롯하여 주재국 외교부는 중동 및 동남아 국가 주재 인도 대사를 소환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인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규탄을 표현하는 경고 편지나 항의서를 받았다.

그렇다면 인도 브랜드가 중동 국가의 보이콧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을지가 주목된다. 알려진 바와 같이 인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 많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원산지이다.

많은 글로벌 인도 브랜드가 자동차, 패션, 음료 제품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온다. 실제 상당수 인도 브랜드 제품이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그들 중 일부는 인도 출신이고 다른 일부는 현재 인도인이 소유하고 있다. 미러 리뷰 사이트(Mirror Review Site)에서 시작하여 여기에 인도의 여러 국제 브랜드가 있다.

1. 로얄 엔필드(Royal Enfield)

처음에 이 회사는 영국의 자동차 회사였다. 브랜드는 1893년 설립되었다. 올드 로얄 엔필드(Old Royal Enfield) 오토바이는 엔필드 사이클 컴퍼니(Enfield Cycle Company)라는 이름으로 생산되었다.

1948년에 설립된 인도의 오토바이 회사 아이허 모터스가 1994년에 인수했다. 이름도 로얄 엔필드 인디아(Royal Enfield India)로 변경되었다.

2. 반 호이젠 인도(Van Heusen India)

반 호이젠은 필립스 반 호이젠 코퍼레이션(PVH Corp.,구 Phillips Van Heusen Corporation)의 의류 브랜드이다. 1889년에 설립된 PVH는 네덜란드 이민자인 존 매닝 반 호이센(John Manning Van Heuse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인도 브랜드의 일부인 반 호이젠 인도(Van Heusen India)는 아디트야 비라 패션 앤 리테일 유한공사(Aditya Birla Fashion and Retail Limited, AFBRL)가 소유하고 있다. 반 호이젠 인도(Van Heusen India) 제품은 인도에서 생산된다. AFBRL은 인도 최초의 10억 달러 패션 대기업이다.

3. 앨런 솔리(Allen Solly)

앨런 솔리(Allen Solly)는 1744년 윌리엄 홀린 앤 컴퍼니(William Holin and Company Limited)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러나 의류브랜드는 20세기 말 인도의 손에 들어왔다.

1993년 마두라 가운츠(Madura Garments)에서 구입했다. 곧 아디티야 비를라 그룹(Aditya Birla Group)은 2001년 소유권을 획득하여 유명한 인도 브랜드로 만들었다.

주로 남성용으로 디자인된 앨런 솔리(Allen Solly) 셔츠는 인도와 해외에서 인기 있는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디지털 세계에 살고 있는 우리는 앨런 솔리의 온라인 상점에서 멋진 옷을 쉽게 주문할 수 있다.

4. 올드 몽크(Old Monk)

일반적으로 인기있는 외국 주류로 간주되는 올드 몽크 럼(Old Monk Rum)은 어두운 럼의 인도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는 1954년 우타르프라데시(Uttar Pradesh)의 가지아바드(Ghaziabad)에 있는 모한 미킨 리미티드(Mohan Meakin Limited)에 의해 시장에 처음 출시되었다.

광고 부족은 몇 년 동안 가장 큰 외국산 인도 주류(Foreign Made Indian Liquor, IMFL) 브랜드가 되는 것을 막지 못했다. 2013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블랙 럼 판매 회사였다. 올드 몽크는 인도에서 제조되며 러시아, 일본, 미국, 에스토니아, 영국 및 기타 국가의 소매업체에서 판매된다.

5. 라크메(Lakme)

라크메는 이름부터 고급 프랑스 브랜드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 브랜드는 사실 인도에서 유명한 브랜드이다. 화장품 회사 이름은 힌두 여신 락슈미(Lakshmi)에서 파생된 프랑스 오페라 라크메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라크메는 타타 그룹의 일부인 타타오일 밀스(Tata Oil Mills, Tomco)의 자회사로 시작했다. 힌두스탄 유니레버(Hindustan Unilever)가 소유하고 CEO 푸쉬카라즈 셰나이(Pushkaraj Shenai)가 운영한다.

6. 카페 커피 데이(Café Coffee Day, CCD)

카페 커피 데이(Café Coffee Day, CCD)는 인도 카르나타카(Karnataka)주 치크마갈루르(Chikmagalur)에 기반을 둔 원두 커피 종합 무역 상사(Amalgamated Bean Coffee Trading Company)가 소유한 인도 커피 체인이다. 최초의 CCD 카페는 1996년 방갈로르에 설립되었다.

오늘날 인도 브랜드는 비엔나, 프라하, 카라치 및 두바이와 같은 곳으로 해외로 퍼졌다. 현재 농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커피를 재배하고 있으며 커피 머신과 매장용 가구를 만들고 있다.

7. 마이크로맥스

마이크로맥스(Micromax)는 2000년에 IT 소프트웨어 회사로 처음 시작했다. 이 인도 소비자 전자 제품 회사는 하리아나(Haryana)주 구르가온(Gurgaon)에 기반을 둔 유명한 인도 브랜드 중 하나이다.

이 브랜드는 2014년 한 분기에 최대 휴대폰 출하 대수로 한국의 삼성을 제치고 국제적 찬사를 받았다. 악샤이 쿠마르(Akshay Kumar), 트윙클 칸나(Twinkle Khanna), 심지어 휴 잭맨(Hugh Jackman)과 같은 유명인들도 이 인도 회사의 브랜드 홍보대사가 되었다.

8. 재규어(Jaguar)

재규어는 영국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인 재규어 랜드로버(Jaguar Land Rover)의 고급 차량 브랜드이다. 그것은 원래 1922년에 스왈로우 사이드카 컴퍼니(Swallow Sidecar Company)로 설립되었다.

2008년에 포드는 재규어 카스(Jaguar Cars)와 랜드 로버(Land Rover)를 타타 그룹(Tata Motors)에 매각했으며, 두 브랜드 이름이 합쳐져 2013년에 재규어 랜드 로버(Jaguar Land Rover)가 되었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