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미국·유럽, 러시아 가스·석탄 잇단 제재…'또다른 전쟁판' 된 에너지

공유
1

[초점] 미국·유럽, 러시아 가스·석탄 잇단 제재…'또다른 전쟁판' 된 에너지

러시아 모스크바 지역 콘스탄티노보 마을에 있는 트란스네프트 송유관 사업자가 소유한 볼로다르스카야 LPDS 생산시설에서 휘발유 트럭들이 기름 탱크 근처에 주차되어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모스크바 지역 콘스탄티노보 마을에 있는 트란스네프트 송유관 사업자가 소유한 볼로다르스카야 LPDS 생산시설에서 휘발유 트럭들이 기름 탱크 근처에 주차되어 있다. 사진=로이터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에너지 공급국 중 하나이며 에너지 생산 및 판매 수익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에너지는 유럽과 미국의 제재 핵심이다.

갈등으로 글로벌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으며 현재 유럽과 미국의 에너지 가격 안정화 조치는 효과가 없다.
EU는 미래를 내다보며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를 없애거나 글로벌 에너지 공급, 수요 및 무역 패턴을 재편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리파워EU(REPowerEU) 계획을 시작했다.

러시아는 세계 에너지 부문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2020년 석유, 석탄, 천연가스 분야에서 러시아의 생산량은 12.1%, 5.2%, 16.6%, 수출은 각각 11.4%, 17.8%, 19.1%를 차지했다.

주요 수출 지역은 아시아 태평양과 유럽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유럽 지역은 러시아 에너지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유럽의 러시아 석유, 천연가스 및 석탄 의존도는 각각 21.6%, 34.2% 및 10%이다.

에너지는 유럽과 미국의 제재와 러시아의 반격의 핵심 영역이다. 2021년 러시아의 석유 및 가스 수입은 1190억 달러에 달하여 러시아 연간 재정 수입의 45%를 차지했다.

따라서 러시아를 굴복시키려면 에너지 수입을 차단해야 한다. 에너지는 유럽과 미국의 러시아 제재 대상이다. 현재 누적된 러시아 제재는 1만 건이 넘고 영국과 미국이 주도적으로 러시아 에너지 제재를 발표했고, 유럽연합(EU)이 2022년 8월 10일부터 러시아산 석탄 수입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주요 서방 국가와 지역은 러시아의 화석 에너지에 대해 제재를 가하고 있다. 주요 제재는 러시아로부터 관련 제품 수입을 중단하고 관련 에너지를 러시아에 수출해 채굴 기술 장비 및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금하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3월 8일 미국 기업, 개인, 기업이 러시아에서 원유, 천연가스, 석탄 및 기타 관련 제품을 수입하는 것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4월 8일 미국 상원과 하원은 러시아 에너지 수입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최근 미국도 러시아산 원유 판매에 대한 가격 상한제를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은 현재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제재 일정이 없지만 G7 국가들은 공동성명에서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를 점진적으로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영국은 러시아의 에너지 수입을 금지하겠다고 밝힌 최초의 유럽 국가다. 미국에 이어 2022년까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3월 8일 발표했다. 4월 6일 2022년까지 러시아산 원유와 석탄 수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으며 그 이후에는 천연가스 수입도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EU 제재는 석탄과 석유에 적용되지만 가스에 적용되지 않고 있다. EU 결의안의 첫 4차례 제재는 기술적·재정적·개인적 제재가 주를 이뤘고 그 중 러시아 에너지 산업과 관련된 제재는 없었다. EU는 지난 4월 8일 5차 제재에서 러시아산 석탄 수입을 2022년 8월 10일부터 금지하기로 결정했고, 4~8월은 기존 계약 면제 기간으로 에너지 부문이 개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U는 지난 6월 5일 6차 제재 회의를 열고 러시아산 원유 수입 중단에 합의했다. 동시에 원유는 6개월, 정제유는 8개월 면제기간이 있어 실제 영향은 내년에 반영될 수 있다. 러시아 천연가스에 대한 EU의 높은 의존도를 감안할 때 현재 제재 대상에는 천연가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최신 제재 패키지에는 유조선 보험이 포함되며 잠재적인 영향이 있다. 최근 6차 제재에서 유럽연합(EU)은 6개월 안에 러시아산 원유를 운송하는 선박에 대한 보험 및 자금 지원을 금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제재는 주로 러시아 석유 제품이 다른 지역으로 환적될 수 있는 상황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현재 러시아산 원유를 수출하는 선박 중 러시아와 그리스의 선박이 주로 운항되고 있다. 이 제재에 따라 선주들이 러시아산 원유를 선택하려는 의향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한편, 보험이 없으면 선주는 운송 중 우발적인 손실을 부담해야 한다.

반면 러시아가 독립적인 보험을 제공할 수 있다 하더라도 선주들은 향후 유럽연합(EU)으로부터 회사가 제재를 받을까 걱정할 것이다. 이란의 상황을 보면 제재를 회피할 수 있는 가능한 조치는 1) 수입국의 정부 또는 제3자 회사를 선택하여 보험 또는 보증을 제공하는 것, 2) 공해상에서 선박을 변경하여 수출 목적지를 숨기는 것이다.

올해 말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러시아 석유 수입을 중단하는 데 동의하고 러시아 석유 수입의 거의 90%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도 에너지를 사용하여 유럽의 천연가스 구매를 루블화로 결제하도록 요구하는 대응 조치를 취했다. 대응 조치가 유효해 유럽 구매자의 90~95%가 루블 지불을 수락했다.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폴란드, 유럽 연합의 국기가 리투아니아 자우니우나이 가스 인터커넥션 폴란드-리투아니아 파이프라인 근처에서 펄럭이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폴란드, 유럽 연합의 국기가 리투아니아 자우니우나이 가스 인터커넥션 폴란드-리투아니아 파이프라인 근처에서 펄럭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유럽과 미국은 에너지 문제에 적극 대응했지만 효과는 제한적이다. 중기적으로는 에너지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다.

지정학적 갈등이 발생한 후 글로벌 에너지 수급의 모순이 심화되고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여 유럽과 미국 경제의 인플레이션 수준을 더욱 부추겼다.

미국은 유가를 억제하기 위한 정책을 내놓았지만 그 강도와 효과는 제한적이다. 주요 에너지 생산국으로 국내 가스 및 석탄 가격이 유럽보다 훨씬 더 저렴하기 때문에 미국 정부의 정책은 주로 유가를 겨냥하고 있다.

일련의 정책에서 실제 영향은 1억8000만 배럴의 전략적 석유 매장량을 방출하는 것이지만, 지금까지 평균 방출 강도는 아직 목표인 100만 배럴에 도달하지 못했다. 또한 미국 정부는 셰일 석유 회사에 생산량을 늘리고 석유 및 가스 관련 문서의 승인을 완화하며 석유 회사에 대한 추가 세금 부과를 검토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백악관은 현재 베네수엘라에 대한 제재를 부분적으로 해제하여 2개의 유럽 석유 회사가 베네수엘라 석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이와는 별도로 바이든은 미국의 국내 정제 능력을 강화하고 연료 수출 제한과 같은 옵션을 고려하기 위해 국방물자생산법을 사용할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

에너지 가격의 압박 속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7월에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할 예정이며, 이는 상대방이 석유 생산량을 늘려 미국 휘발유 소비자에게 약간의 안도감을 주고 올해 바이든의 중간 선거에 대한 희망을 기대한다.

현재 유럽과 미국은 일련의 가격 안정화 조치를 도입했으며 그 중 미국은 주로 유가에 초점을 맞추고 EU는 주로 가스 가격과 전기 가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효과는 분명하지 않다.

EU는 앞으로 리파워EU 계획을 시작한다. 이 계획은 주로 세 가지 측면으로 1) 유럽 에너지 공급 다양화를 증가시키고 유럽연합의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고 2) 유럽의 기업, 거주자, 조직 활동이 에너지를 절약 하도록 독려하고 3) 청정 에너지 공급의 비율을 늘리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가스프롬을 대체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이 계획은 연말까지 가스프롬 수입을 거의 3분의 2로 줄일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첫째, 유럽의 1차 에너지 중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 40%에서 45%로 높일 계획이다. 리파워EU는 미래의 글로벌 에너지 공급 및 수요 패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 천연 가스가 부족할 때 보다 합리적으로 할당될 수 있는 통합 유럽 에너지(파이프라인 가스, LNG) 구매 플랫폼 구축 2) 태양열 및 풍력 에너지를 결합한 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시작하여 천연가스 수입을 약 50bcm 절약 3) 천연가스 수입량을 17bcm 절약하기 위해 바이오메탄 생산 증대 4) 시민과 기업은 에너지 절약을 통해 천연가스 소비량을 약 13bcm 절감 5) 2022년 11월 1일 이전까지 천연가스 저장 용량은 80%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위의 단기 계획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EU는 연말까지 천연가스 수입을 80bcm 가량 줄일 수 있다. 이는 러시아 가스 수입량의 약 3분의 2에 해당한다.

EU의 장기 계획은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EU는 2030년까지 1차 에너지에서 재생 에너지 비중을 40%에서 45%로 늘리는 동시에 EU 전체 에너지 절약 목표를 2030년에서 2020년 9%에서 13%로 높일 계획이다.

1) 신재생에너지 설치용량 확대로 2030년 재생에너지 총량은 1067GW에서 1236GW로 증가하고 이 중 2025년 320GW, 2030년 600GW로 추산된다. 2030년까지 새로운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설비를 설치해 연간 21bcm 천연 가스 대체 2) 가정 산업 및 상업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으로 공급 50bcm 절감 3) 재생 가능한 수소 및 바이오매스 생산 약 44bcm 대체될 것으로 예상한다.

EU 계획에 따르면 총 EU의 천연 가스 소비는 2030년에 약 30% 감소할 수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