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 디폴트 선언 거부…"근거 없어"

공유
0

러, 디폴트 선언 거부…"근거 없어"

G7 '러 금 수입금지' 추진에 "시장 옮기면 돼"

달러화를 배경으로 놓은 루블 지폐.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달러화를 배경으로 놓은 루블 지폐. 사진=연합뉴스
러시아가 외화 표시 국채에 대한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졌지만 크렘린궁은 디폴트 선언을 거부했다고 연합뉴스가 외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 상황을 디폴트라 부를 근거가 없다"며 "디폴트 관련한 주장은 완전히 잘못됐다"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가 지난달 만기 채권의 이자를 지급했다며, 서방의 제재로 개별 투자자에게 이자 대금이 입금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우리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국제예탁결제회사인 유로클리어에 달러와 유로로 이자 대금을 보내 상환 의무를 완료했지만 서방의 제재로 외채 이자 지급 통로가 막히면서 개별 투자자들에게 입금을 못한 상황을 의미한다.

러시아는 전날까지 갚아야 할 외화 국채의 이자 1억달러(약 1300억원)를 투자자들에게 지급하지 못했다. 원래 만기일은 지난달 27일이었지만 30일간 유예기간이 적용돼 이날 공식적으로 디폴트가 성립됐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러시아의 금 수입을 금지하는 등 추가 제재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시장을 옮기면 된다는 취지의 입장을 전했다.

그는 "한 시장이 불법적인 결정으로 매력을 잃게 된다면 이들 상품은 수요가 더 많고 더 편안하고 더 합법적인 경제 체제가 있는 곳으로 방향을 틀 것"이라고 말했다.

G7 국가는 독일에서 개최하고 있는 G7 정상회의에서 러시아산 금 수입 금지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