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시아 최고 여성 갑부 양후이옌, 컨트리 가든 주가 폭락으로 재산 절반 잃어

공유
0

아시아 최고 여성 갑부 양후이옌, 컨트리 가든 주가 폭락으로 재산 절반 잃어

이미지 확대보기

올해들어 컨트리 가든 홀딩스(Country Garden Holdings Co.) 공동 회장 양후이옌(Yang Huiyan)은 단연코 아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이었다. 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그녀의 237억 달러 재산은 당시 130억 달러였던 중국의 억만장자 판훙웨이(Fan Hongwei)와 우야쥔(Wu Yajun)의 재산을 쉽게 추월했다.

그러나 중국 주택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2조 위안(2,960억 달러) 규모의 주택담보대출 상환 보이콧으로 지금까지 영향을 받지 않던 컨트리 가든 조차도 현실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컨트리 가든은 한때 중국의 "롤 모델" 건설사로서 지난 수요일 신주를 할인 발행하여 28억 3천만 홍콩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힐 정도로 자금난에 빠져 있음을 보여주었다.

양 회장의 재산은 113억 달러로 7개월 만에 절반 이상 줄었고, 수요일에만 20억 달러 가까이 줄면서 재산 순위 1위 자리를 위태롭게 했다. 결국 중국의 주택담보대출 위기로 인해 중국의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인 컨트리 가든조차 금융시스템과 자금조달 창구를 훼손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홍콩 에버브라이트증권 인터내셔널의 케니 응(Kenny Ng) 전략가는 "투자자들은 불매운동 프로젝트 사례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모기지 보이콧이 컨트리 가든으로 확산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여전히 상당한 부채를 안고 있으며 중국 내 공사가 재개했음에도 6월 매출에서 전월 대비 성장세가 둔화된 것으로 기록됐다.

중국 정부의 부동산 가격 억제 정책과 시진핑 주석의 "공동번영" 캠페인은 가계 자산의 약 70%를 차지하는 부동산 산업의 수년간의 급속한 성장에 종지부를 찍었다. 개발 기업들을 처음으로 발목을 잡은 부동산 위기는 최근 수십만 명의 주택 구매자들이 중단된 주택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주택 담보 대출 상환을 중단하면서 또 다른 국면을 맞이했다.

컨트리 가든의 주가는 부동산 위기 초기에 비교적 잘 버텼지만, 현재 주가는 2011년 이후 최악의 수준이며, 지난주 한 회사 채권은 사상 최저가를 기록했다. 수요일 그 주가는 정부가 개발 기업을 지원할 것이라는 희망으로 이틀간 반등했으나 다시 하락, 3월 이후 가장 높은 15% 하락했다.

컨트리 가든의 가장 큰 과제는 새로 개시하는 건설 프로젝트 현장 대부분이 이른바 티어 3(3급)와 4(4급) 도시에 있다는 것인데, 이 도시 주택 구매자들은 소득이 적고 경기 둔화로 투자 자금을 잃을 가능성이 커 시장 침체에 가장 많이 노출될 수 있다.

한편, 컨트리 가든의 계약 매출액은 올 상반기 동안 거의 40% 감소한 1,851억 위안을 기록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컨트리 가든이 사전 분양 판매했지만, 아직 장부상 아직 기재되지 않은 부동산을 준공, 양도하기 위해 동종업체보다 더 많은 3370억 위안을 추가 지출해야 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무디스는 지난달 컨트리 가든의 신용등급을 정크 등급으로 강등하고 재무 상태 악화, 장기자금 조달 접근성 약화 등을 이유로 전망을 부정적으로 바꿨다.

질의답변과정에서 컨트리가든은 포기한 미준공 건설 프로젝트는 한 곳도 없다며 입주한 티어 3급, 4급 도시는 주택 부족 상황이거나 공급이 적정 수준이라고 밝혔다.

남부 도시 포산(Foshan)에 공동 설립된 컨트리 가든은 중국 주택 시장이 호황을 누리면서 지난 30년 동안 빠르게 성장했다. "당신 스스로 5성급 집을 구하라"는 그것의 매력적인 슬로건은 홍콩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광둥성에서 명성을 쌓고 다른 성까지 확장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작년 말까지 컨트리 가든은 299개의 중국 도시와 말레이시아 몇몇 도시에서 3,000개 이상의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양후이옌은 양 전 회장의 둘째 딸로 2005년 부친 개인 비서로 입사한 후 그의 지분을 양도받고, 결국 가업을 승계하였다. 25세가 되었을 때,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 졸업생인 그녀는 중국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이었다. 2012년에는 컨트리 가든의 부회장이 되었고, 2018년에는 컨트리 가든의 공동 의장이 되었다.

현재 40대 초반인 양 회장은 컨트리 가든의 약 60%와 관리 서비스 부문의 43%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그녀의 남편, 여동생, 사촌은 모두 회사의 이사회에 임원이 되었고, 아버지처럼 언론 인터뷰를 피하면서 낮은 자세를 유지해왔다.

중국 역사상 가장 큰 주택담보대출 상환 거부 운동을 억제하기 위해 중국 은행감독당국은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선분양 주택 건설을 완료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으며 국무원은 일부 개발업자들과 부동산 회사들을 지원하는 기금 설립 계획을 승인했다고 한 보고서가 밝혔다.

그러나 관계 공무원들은 이 위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은행에 보내야 한다. 그것은 은행들이 주택시장에서 위험 노출을 재조정하고 부실채권을 피하기 위해 좀더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고, 그렇지 않다면, 민간 건설업자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다.

에버브라이트의 한 분석가는 "중국 본토 부동산 위기는 자본시장 전 영역 부문에 도미노 효과를 미치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