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WSJ "마윈, 앤트그룹 대주주 지배권 포기"

공유
0

WSJ "마윈, 앤트그룹 대주주 지배권 포기"

다보스 포럼 연설하는 마윈 알리바바 회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다보스 포럼 연설하는 마윈 알리바바 회장. 사진=뉴시스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馬雲)이 핀테크 계열사 앤트그룹의 대주주 지배권을 내려놓기로 했다고 연합뉴스가 외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28일(현지시간) WSJ에 따르면 마윈은 자신이 보유한 의결권을 징셴둥(井賢棟) 앤트그룹 회장 등 다른 임원에게 이양하는 방식 등으로 대주주의 권한을 포기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윈은 앤트그룹 지분 50.52%를 보유하고 있지만 공식 직책은 맡고 있지 않았다. 지분 매각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앤트그룹은 마윈의 퇴진 의사를 중국 증권 규제 당국에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마윈은 2020년 10월 공개 석상에서 당국의 규제를 비판했다가 당국에 주목을 받은 뒤로 공개 석상에서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당시 앤트그룹이 추진 중이던 340억 달러(약 44조원) 규모의 기업공개(IPO)도 상장 약 48시간을 남겨두고 당국의 갑작스러운 개입에 백지화됐다.

이후에도 당국은 앤트그룹을 대상으로 금융지주사 전환을 꾸준히 압박해왔다. 회사에 대한 마윈의 영향력을 축소하는 동시에 당국의 통제는 강화하려는 목적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금융지주사가 되면 중국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게 된다.

앤트그룹은 거의 모든 중국인이 쓰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즈푸바오·支付寶)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로 중국인의 경제 사생활에 대한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WSJ은 마윈이 지배권을 포기함으로써, 앤트그룹의 상장이 1∼2년 새 재추진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중국의 증권 관련 규정은 지배주주가 교체된 경우 일정 기간 상장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이도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bh75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