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간 면역체계 구성하는 연결망 포괄지도 최초 완성

공유
0

인간 면역체계 구성하는 연결망 포괄지도 최초 완성

인간의 면역체계는 특화된 세포들의 놀라운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중 일부는 부상이나 질병의 징후를 스캔하고 면역 반응을 방출하기 위해 다른 세포에 위협을 전달하기 위해 신체를 통과한다. 이 소위 세포 간 신호 전달은 다른 세포 표면의 일치하는 '수용체' 단백질에 결합하는 세포 표면의 단백질을 통해 이루어진다.

면역 시스템의 수용체 연결 이해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고 추적할 수 있는 것은 환자를 효율적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과학자들과 의사들에게 핵심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과학자들과 임상의들은 불완전한 지도만을 가지고 있었고, 따라서 이러한 수용체 연결에 대한 이해는 다소 막연했다.

웰컴생거연구소(영국)와 ETH 취리히의 연구원들은 이제 면역 세포가 어떻게 연결되고 소통하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면서 인간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연결망의 최초의 포괄적인 지도를 완성했다. 그 새로운 지도는 면역 세포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화의 개별적인 세포 종류, 메신저, 그리고 상대적인 속도를 강조한다.

이 도구는 연구자들이 약물 개발과 치료법에 접근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연구는 약물 개발에서 어떤 단백질과 경로가 목표물에 이로운지를 강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믿을 수 없는 새로운 도구를 만들어냈다. ETH 취리히 분자 시스템 생물학 연구소의 공동저자이자 교수인 베렌드 스니더 교수는 "약물이 다른 경로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통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면역력 높이는 치료법


새로운 지도가 제공하는 이해는 면역 요법으로 알려진 질병과 싸우기 위해 면역체계를 향상시키는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특히 필수적이다. 이것은 또한 이 지도가 신체의 면역 방어 체계를 함께 조명하는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많은 상호작용의 발견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면역요법들은 이미 질병을 치료하는 데 큰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특히 특정 암에서는 두드러진다. 그러나 이 기능은 특정 환자 그룹과 특정 조건에서만 잘 작동한다. 면역 수용체 연결의 지도를 알면 왜 면역 요법이 때때로 환자의 부분 집합에서만 효과가 있는지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진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이러한 치료법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는 미래의 면역 요법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