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폴란드, 2035년까지 육군 현대화에 110억 유로 투자

공유
1

폴란드, 2035년까지 육군 현대화에 110억 유로 투자

한국이 폴란드에 수출할 k2 전차 훈련 모습 사진=로이터
한국이 폴란드에 수출할 k2 전차 훈련 모습 사진=로이터
폴란드 정부는 군대의 역량을 심각하게 강화하고 2035 년까지 군대의 현대화에 524억 지오티 (약 110 억 유로)를 투자 할 계획이다.

외신에 따르면, 이것은 마리우즈 부총리겸 국방 장관에 의해 진술되었다.
그는 폴란드의 안보는 자국 군대의 힘과 폴란드가 회원국인 동맹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2035 년까지 현대화 계획의 일환으로 무기와 군사 장비의 현대화를 위해 524 억 지오티의 폴란드 역사에 대한 기록적인 금액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부대의 해산을 포함하여 수년간의 방치 (방어)의 결과는 극복되어야 한다 ... 나는 그것이 큰 소리로 들리기를 원한다 : 폴란드와 폴란드의 안보에 대한 지출을 늘리는 것이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다. 우리는 군대의 현대화를 더욱 가속화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연방의 야만적인 공격에 대한 유일한 올바른 반응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거대한 지출로 아무도 감히 우리를 공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그는 강조했다.

또한, 폴란드가 NATO의 회원국이지만 잠재적인 침략자를 스스로 진정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지난달 폴란드는 한국에서 전투기 48대, 전차 180대, 곡사포 600 대 이상 구매에 대한 협정 서명 계약을 한 바 있다.

"러시아가 폴란드를 공격할 계획이라면, 크렘린은 폴란드에서 4천만 명의 폴란드인들이 조국을 방어하기 위해 무기를 손에 들고 일어설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마테우스 모라위에키 폴란드 총리는 최근 말했다.
따라서 그는 폴란드가 "탈핵"의 새로운 표적이 될 것이라고 이미 발표 한 많은 러시아 정치인들에게 응답했다.

러시아인들의 끊임없는 위협, 폴란드 국경 근처의 물체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도발 및 공격은 전쟁이 나토 국경에 도달했음을 분명히 한다. 동맹의 동쪽 측면을 보호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폴란드 정부는 동맹국뿐만 아니라 자국 군대에도 의존하는 것을 선호한다.

폴란드는 군대의 대규모 강화를 발표하면서 유럽에서 두 번째로 강력한 군대를 만들 것을 약속했다. 폴란드인들은 정확히 어떻게 그들의 군대를 개혁할 것인가? 그리고 그 길을 따라 장애물은 무엇일 까?

지난 4월,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마리우스 블라스쯔작 폴란드 국방장관은 폴란드군을 유럽 최고의 군대로 만들기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마테우스 모라위에키 총리는 "우리는 국방비 지출의 현저한 증가, 미국과의 긴밀한 협력, 폴란드에 미군의 주둔이 효과적으로 증가한다는 가장 좋은 증거인 우리의 방위 능력 강화에 대한 우리의 공약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며 폴란드 군대가 동부 국경의 잠재적 침략자에 저항할 수 있도록 정부가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실제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유럽의 안보를 극적으로 손상시켜 정부가 국방 및 예산 정책을 변경하도록 강요했다.

러시아 침략이 시작된 후, 전문가들과 정치인들은 군사 지출이 우선 순위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올해 폴란드의 방위비 지출은 채택 된 법률 "조국 보호" 법률에 따라 GDP의 2.2 % 이상에 도달해야한다고 결정되었다. 그리고 2023 년부터 GDP의 3 %로 성장할 것이다.

이러한 수준의 방위비 지출은 나토 회원국 중 가장 큰 규모 중 하나다.

지출은 국방 및 국방 지원 기금의 추가 예산 기금으로 구성된 예산 기금으로 구성되며, 그 상태는 COVID-19 대응 기금과 매우 유사하다.

기금은 특히 외국 군대에 대한 지원 및 매립지 제공, 전문 군사 서비스, 재산 매각으로 인한 수입, 기부금, 상속 등의 수입과 함께 제공 될 것이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