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브라질, 충전기없는 아이폰 판매중지 명령

공유
0

브라질, 충전기없는 아이폰 판매중지 명령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2019년 공개하는 아이폰11 신모델.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2019년 공개하는 아이폰11 신모델. 사진=로이터
브라질정부는 6일(현지시간) 미국 애플에 대해 충전기전원 어댑터가 없는 아이폰의 국내판매를 중단시켰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아이폰14판매를 하루 앞둔 이날 브라질 정부는 애플이 소비자에게 불완전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아이폰12·13 모델에 대한 판매 취소를 명령했다.
브라질 법무부는 충전용전원 어댑터를 함께 제공하지 않는 모든 아이폰과 아이폰12이후 신모델의 판매중단을 내리는 한편 애플에 벌금 1227만5000 레일(238만 달러, 약 33억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법무부는 관보를 통해 “소비자에 대한 의도적인 차별관행으로 아이폰에는 중요한 구성요소가 빠져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애플은 이같은 관행의 목적을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충전영전원 어댑터가 없는 판매로 지구환경이 보전된다라는 증거는 없다”며 애플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애플측은 즉각 성명을 내고 항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애플은 “유사한 관련 소송에서 승소한 경험이 있다”며 이번 사안과 관련해 브라질 소비자보호기관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애플 측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조처'라고 주장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 2020년 아이폰12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탄소배출 저감 등 환경보호 일환으로 모든 모델에 충전기를 제공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범용 직렬 버스(USB) 케이블과 어댑터가 이미 수없이 많이 보급된 만큼 별도의 충전기는 필요 없다는 게 애플의 논리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