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제철, 아르셀로미탈과 손잡고 인도 철강 생산 확대에 74억달러 투자

공유
0

일본제철, 아르셀로미탈과 손잡고 인도 철강 생산 확대에 74억달러 투자

인도 합작회사, 2030년 총 4500만톤 생산

아르셀로미탈과 일본제철의 인도 합작법인 아르셀로 일본제철 인도 공장.이미지 확대보기
아르셀로미탈과 일본제철의 인도 합작법인 아르셀로 일본제철 인도 공장.
일본제철(Nippon Steel)은 룩셈부르크의 아르셀로미탈(ArcelorMittal)과 손잡고 인도에 총 74억 달러를 투자해 현재 인도의 조강 생산 능력을 3배 이상으로 확대(총 4500만 톤)한다.

아르셀로미탈은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철강생산업체이다. 전신은 룩셈부르크의 철강회사 아르셀로와 인도의 철강회사 미탈이다. 2006년 두 회사는 합병을 하여 아르셀로미탈이 되었다. 이 기업은 세계 최대의 철강 생산업체 중 하나이다.
일본제철은 인도의 인구와 국내총생산(GDP) 증가로 인해 예상되는 이 국가 철강 수요 확대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본제철은 74억 달러 규모 확장 계획의 일환으로 아르셀로미탈과의 합작 투자를 통해 2개의 고로를 추가할 예정이며 인도에서 생산 능력을 3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합작법인인 아르셀로미탈 일본제철 인도(ArcelorMittal Nippon Steel India, AM/NS India)는 인도 서부 구자라트 주의 하지라(Hazira) 제철소에 2개 고로를 건설하는 데 50억2000만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일본제철이 28일(현지기간) 밝혔다. 단일 고로는 현재 연간 900만 미터톤의 조강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 추가로 그 양은 연간 약 1500만 톤으로 증가할 것이다. 첫 번째 새로운 고로는 2025년 말에 온라인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두 번째 장치는 2026년 초에 가동될 예정이다.

AM/NS 인도(AM/NS India)로 알려진 아르셀로미탈 일본제철 인도는 기본 산소로 및 코크스로를 포함하여 하지라에 새장비를 설치한다.

새로운 장비는 AM/NS 인도의 자동차 산업용 고급강 공급 능력을 확장하고 합작 투자의 수익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르셀로미탈은 AM/NS 인도의 지분 60%를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일본제철이 소유하고 있다. 용광로에 대한 투자는 합작 투자 자금과 대출금으로 조달된다. 일본제철은 필요한 경우 부채의 40%를 보증하겠다고 밝혔다.

AM/NS 인도는 지난 달 일본제철과 룩셈부르크에 기반을 둔 아르셀로미탈이 2019년에 인수하기 전에 조인트 벤처의 이전 소유주였던 인도의 에사르 그룹(Essar Group)으로부터 24억 달러의 인프라를 구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산에는 항구와 발전소가 포함된다.

새로 발표된 고로와 함께 총 투자액은 74억 달러가 넘는다. 또한 인도 동부에 새로운 제철소를 건설할 계획도 있으며, 이 공장은 2030년까지 생산 능력을 약 3000만 미터톤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일본제철 부사장인 모리 타카히로(Mori Takahiro)는 28일 기자들에게 "인도의 철강 수요는 극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르면 내년이면 인도 인구가 중국 인구를 넘어설 전망이다. 인도 경제가 높은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철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제철은 제강능력의 70% 이상이 일본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일본의 철강 수요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도에서 합작 투자는 현지 통합 생산 인프라를 개발하고 수익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더 많은 고로를 건설할 것이다. 일본제철은 탄소 절단 솔루션으로 인도에서 수소 기반 제강을 채택하는 것을 고려할 계획이다.

일본제철은 전 세계 조강 생산 능력을 연간 약 1억 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 회사는 다른 국가 중 브라질에도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생산 능력을 점진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인도에 대한 투자는 일본제철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연간 약 7000만 톤으로 증가시킬 것이다.

1월에 일본제철은 2개의 태국 전기로 철강 회사를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전기로는 기존 고로에 비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다. 일본제철은 이 인수를 통해 건설 및 자동차 산업에서 증가하는 태국 수요를 포착할 것이다.

일본제철은 인도, 미국, 동남아를 염두에 두고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철강 부문은 산업계에서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산업이다. 일본 철강 산업은 2050년까지 탈탄소화를 위해 약 10조 엔(691억 달러)을 투자해야 할 것으로 추산된다.

일본제철은 탄소 감소의 높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인도에서 얻은 추가 수입을 할당할 계획이다. 회사는 이 전략을 사용하여 탈탄소화 기술 개발을 돕기 위해 정부로부터 충분한 재정 지원을 받는 중국 라이벌과 경쟁할 것이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