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러시아 '가짜 주민투표' 대응 새 제재안 제시

공유
0

EU, 러시아 '가짜 주민투표' 대응 새 제재안 제시

벨기에 브뤼셀의 EU본부에 게양된 EU기.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벨기에 브뤼셀의 EU본부에 게양된 EU기. 사진=로이터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28일(현지시간) 추가 무역제재와 제3국에 대한 원유가격의 상한설정을 포함한 새로운 대러시아 제재안을 제시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기자단에 대해 “우리는 위장 주민투표도 우크라이나의 어떤한 영토합병도 인정하지 않는다.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에 대해 러시아정부에 댓가를 치르도록 결의하고 있다”면서 “EU집행위는 새로운 대러시아 제재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EU집행위는 새로운 수입금지조치로 러시아가 입을 손실은 70억 유로를 넘을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전쟁수행을 위한 중요기술을 러시아가 입수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수출금지 품목을 확대하는 조치 뿐만 아니라 유럽기업의 러시아에 대한 서비스제공을 금지했다. 유럽시민들이 러시아 국영기업 임원에 취임하는 것도 금지된다.

이와 함께 러시아의 국방부문에 관련한 개인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동부와 남부에서 실시된 러시아 편입여부를 묻는 주민투표에 관여한 개인들도 제재대상에 올렸다.

EU집행위는 이날 열린 EU 비공식회의에서 새로운 제재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했으며 27개 회원국은 30일에 첫 번째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러시아의 예비군 부분 동원령과 우크라이나의 영토합병 움직임 등에 대해 EU는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지만 회원국간 견해차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러시아 제재안의 실시에는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