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크레디트 스위스, 제2리먼 사태 불러오나

공유
1

크레디트 스위스, 제2리먼 사태 불러오나

재정건전성에 대한 우려 제기

크레디트 스위스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크레디트 스위스 로고. 사진=로이터
스위스의 세계적 투자은행(IB)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는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뒤흔들 수 있는 또 다른 리먼 브라더스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글로벌 금융 시장은 위기에 처해 있다. 만연한 인플레이션, 치솟는 이자율, 글로벌 경제 침체의 초기 징후, 폭락하는 자산 가격은 최근 몇 달 동안 투자자들을 겁에 질리게 했으며 다음에 무엇이 올지 걱정하게 했다.
트러스 영국 새 정부는 부자 감세안을 결국 철회하긴 했지만 지난 주 감세와 지출 프로그램을 발표해 시장을 뒤흔들었다. 이는 인플레이션 악화와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한 두려움을 촉발시켰다. 이 소식은 영국 파운드화 가치를 미국 달러에 대해 사상 최저수준으로 떨어뜨렸고 영국 정부의 차입 비용을 급증시켰으며 드물게 영란은행의 개입을 촉발했다.

반발은 3일(현지 시간) 영국의 리즈 트러스 총리와 그녀의 팀이 계획된 최고 소득세율 폐지를 철회하도록 자극했다.

그 모든 점화와 함께 불꽃이 거대한 불꽃을 일으킬 것이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경우, 크레디트 스위스의 울리히 코너(Ulrich Koerner) CEO는 9월 30일 메모에서 직원들에게 10월 27일 구조조정 계획발표를 앞두고 은행에 "결정적 순간"이며 더 많은 시장 변동성을 예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메모는 누군가를 진정시키는 대신 은행이 붕괴하고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붕괴를 촉발할 것이라는 거친 예측으로 트위터(Twitter)와 레딧(Reddit)에 불을 붙였다. 크레디트 스위스 투자자는 폭스(Fox)기자에게 은행의 투자 부문은 "재앙"이며 대출 기관의 신용 부도 스왑은 "리먼 모멘트가 임박한 것"처럼 거래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파이낸셜 타임스(FT)는 고위 은행 임원들이 주말 동안 유동성과 자본 상태에 대해 대규모 고객, 거래상대방 및 투자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영란은행(BoE)은 또한 크레디트 스위스 메모가 시장의 불매운동에 연료를 추가한 후 스위스 당국과 연락을 취했다고 텔레그라프(Telegraph)가 보도했다.

◇크레디트 스위스에 나쁜 소식


크레디트 스위스 주가는 3일 아침 무려 12%나 하락해 올해 하락폭이 60%까지 확대됐다. 게다가 투자자들이 종종 채무불이행 기업에 대한 보험으로 구입하는 5년 만기 신용부도스와프(CDS)의 스프레드는 올해 초 약 55베이시스포인트에서 최대 350베이시스포인트까지 올랐다고 FT는 보도했다.

더 큰 스프레드는 투자자들이 현재 은행이 부채를 상환하지 않을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보고 있음을 시사한다.

크레디트 스위스가 구조 조정 계획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주식을 발행하기로 결정하면 올해 주가 급락은 자본 조달을 기존 주주들에게 훨씬 더 희석하게 만들 것이다. CDS 스프레드가 확대되면 은행의 신용도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차입 비용도 높아질 것이다.

FT는 크레디트 스위스가 1000억 달러의 자본 완충 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가장 안전한 자기 자본에 대해 13%에서 14% 비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약 1조1000억 달러의 자산을 관리하는 크레디트 스위스는 최근 몇 년 동안 여러 번의 실패를 겪었다. 예를 들어 그린실 캐피탈(Greensill Capital) 스캔들에 휘말렸고 지난해 아케고스 캐피탈 매니즈먼트(Archegos Capital Management)의 붕괴로 50억 달러의 타격을 입었다.

크레디트 스위스가 붕괴될 위험에 처해 있고 2008년 금융 위기를 반복할 위험이 있다고 믿을만한 이유는 아직 없다. 그러나 이미 불안에 떨고 있는 투자자들은 은행의 단기 전망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고, 회사는 그들의 우려를 완화하는 데 성공하지 못한 것이 분명하다.

크레디트 스위스는 인사이더(Insider)의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