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신장 인권문제 토론, 유엔 표결서 19 대17로 부결

공유
0

中신장 인권문제 토론, 유엔 표결서 19 대17로 부결

한·미 특별토론 결의안 찬성

중국 신장 자치구에 있는 구금 시설. 사진=연합뉴스
중국 신장 자치구에 있는 구금 시설. 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신장에서 위구르족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의혹을 두고 서방국가들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특별 토론회 개최를 제안한 가운데 해당 안건이 통과되지 못했다.

6일(현지시간)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중국 신장 지역 인권 상황에 대한 특별토론 개최가 불발됐다.
이날 미국과 영국 등 서방국가들이 유엔에 제출한 결의안은 47개 이사국 가운데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과 영국 등 17개국이 찬성했으나 중국과 인도네시아, 네팔 등 19개국이 반대표를 던지면서 부결됐다. 말레이시아와 아르헨티나 등 11개국은 기권했다.

신장 자치구는 1100만명의 이슬람 소수민족 위구르족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국제 인권단체 등은 약 100만명에 달하는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 이슬람교도들이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돼 가혹한 인권 탄압을 받고 있다고 지적해왔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지난 8월 말 보고서에서 신장 자치구 내 수용시설에서 인권침해가 있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신장 지역 내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구금과 고문, 학대 등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중국 측은 이 보고서에 담긴 사실관계가 잘못됐으며 수용시설은 위구르족 등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을 하는 재교육 시설이라고 주장한다.

아울러 이번 결의안이 중국 내 인권 이슈를 문제 삼아 정치적 쟁점을 만들려는 의도를 지닌 것으로 부당하다는 견해다. 이에 반대표를 던진 나라들이 대체로 동조했다.

한국은 결의안이 신장 수용소 인권 문제를 문제 삼자는 것이 아니라 토론을 하자는 취지인 만큼 보편적 가치인 인권 문제를 다루는 것 자체에는 제약이 없어야 한다는 현 정부의 정책 기조를 따라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