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獨, 업계와 '기후 보호' 공동 협약 추진...보조금 강화 등 포함

공유
0

獨, 업계와 '기후 보호' 공동 협약 추진...보조금 강화 등 포함

독일 내에서 가동중인 원전.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내에서 가동중인 원전. 사진=로이터

독일 정부는 기후 보호와 친환경 산업 생태계의 전환을 위해 관련 업계와 공동 협약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은 자국 산업계의 친환경 생산 방식과 수소 산업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내년 관련 업계와 협약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하베크 부총리는 "협약의 목표는 시장 경제 생태계에 따라 친환경 산업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산업계의 이견을 절충할 이 같은 대타협의 세부 내용이 무엇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로이터통신은 하베크 부총리가 앞서 화학, 철강 등 에너지 집약 산업계에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대가로 15년간 보조금을 지급해주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고 전했다.

최근 유럽은 국제사회의 약속을 담은 유엔 기후협약에 근거해 탄소배출 감축을 중심으로 한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은 휘발유, 경유 등을 쓰는 내연기관 엔진이 장착된 자동차를 2035년부터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

그러나 각국의 산업 지형이 모두 다르고 개별 산업의 이해관계도 다양한 만큼 기후 대응을 서두르는 정부와 산업계의 마찰은 계속 생겨나고 있다.

따라서 각국이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탄소 배출 감축에 나서려면 정부와 산업계의 합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다.


정대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mjeo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