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럽 기술기업들도 혹한기…2021년 호황 이후 4000억 달러 시총 사라져

공유
0

유럽 기술기업들도 혹한기…2021년 호황 이후 4000억 달러 시총 사라져

각국 법정화폐들 위에 놓인 클라르나 로고가 그려진 스마트폰.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각국 법정화폐들 위에 놓인 클라르나 로고가 그려진 스마트폰. 사진=로이터


올여름 말에 벤처캐피털 거래가 벽에 부딪히면서 2021년 호황 절정기 이후 유럽 기술기업들은 4000억 달러 이상의 시장가치가 사라졌다고 외신이 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유럽 대륙의 스타트업들은 2021년에 자금 조달 광풍의 수혜자로 떠오르며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100개 이상의 유니콘 기술 스타트업이 만들어졌다고 전했다.

런던 소재 벤처캐피털 회사 아토미코(Atomico) 보고서에 따르면 이 유니콘 기업의 숫자가 올해 현재까지 31개로, 코로나 대유행 시기인 2020년을 제외하면 2017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아토미코는 유럽 기술 인력 1만4000명 이상이 해고된 것으로 추산했다.

이 같은 추세는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대한 투자자들의 경계심이 반영된 것이다. 자금 조달의 어려움은 스포티파이, 레볼루트, 킹과 같은 기업들이 이끄는 새로운 세대의 국내 기업들이 국제적인 성공을 거둔 이래 유럽 기술계의 첫 번째 진정한 시험대가 되고 있다.

아토미코의 파트너이자 연구 책임자인 톰 웨마이어는 "우리는 2023년까지 도전적인 거시경제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며 "2021년 말과 같은 상황으로 다시 돌아갈 수는 없다"고 말했다.

2015년부터 작성된 아토미코의 연례 '유럽 기술 현황' 보고서는 유럽 지역이 마침내 실리콘밸리와 수십 년간의 자금 격차를 메우는 것처럼 보이면서 런던, 파리, 베를린, 스톡홀름의 스타트업의 흥망성쇠를 도표로 그리며 응원해 왔다.

아토미코는 올해 유럽지역 기술 기업에 투자된 850억 달러가 여전히 2019년 또는 2020년 총액의 두 배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2022년 하반기에는 1억 달러 이상의 37개 자금 조달 라운드만 있을 뿐, 상반기 133개 라운드에 비해 급격한 자금 이탈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 딜룸(Dealroom)의 분석을 바탕으로 벤처기업 액셀(Accel)이 지난달 발표한 별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럽에서 벤처캐피털 지원 유니콘 200개 이상이 딜리버리 히어로, 크리테오, 클라르나 등 이른바 '파운더 팩토리' 덕분에 1000개 이상의 새로운 스타트업을 탄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벤처캐피털 베테랑들도 거시경제와 지정학적 충격 속에서 창업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다.

9500만 파운드의 초기단계 기술회사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런던에 본사를 둔 포워드 파트너스의 관리 파트너인 닉 브리즈번은 "나는 20년 동안 이 게임을 해왔고 지금은 점치기가 유난히 어렵다"며 "지금 돈을 넣으면 앞으로 12~18개월 안에 그 회사가 다시 돈을 모을 수 있을까 하는 자신감이 정말 부족하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자본이 아닌 자신감이 문제라고 말한다. 아토미코는 유럽에서 약 800억 달러 가치의 "미투자 자금(dry powder)"가 여전히 존재한다고 추산하고 있다. 즉 호황기에 조달되었지만 투자자들에 의해 여전히 투자되지 않은 벤처캐피털 자금이다.

신중한 투자자들이라면 몇 년은 견뎌낼 수 있을 것이다. 핀테크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을 위해 액셀이 주최한 최근 런던 행사에서 기술 고문인 콰탈리스트 파트너스(Qatalyst Partners) 파트너인 에릭 보일(Eric Boyle)은 특히 신규 상장에 효과적인 IPO 거래의 축소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미국과 유럽에서 10억 달러 이상의 86건 IPO가 이뤄진 뒤 올해는 3건에 불과하다.

보일은 "이미 몇 사람이 언제 IPO 창이 다시 열리는지 물어왔다"며 그 대답으로 그것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말했다.

긴급하게 자금 조달이 필요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특히 작년에 많은 자금을 조달한 후 자금 조달 활동을 피하고 있다. 보일은 핀테크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자들이 지난해 40~50배를 지불한 반면에 지금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향후 12개월 수익의 최대 10배에 달하는 평가 배수를 수용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올해의 둔화는 또한 미친 듯이 성사된 지난해 거래가 보통 몇 년 동안 이루어질 많은 투자를 촉진했다는 것을 반영한다.

액셀의 파트너인 해리 넬리스는 "보통 우리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훌륭한 기업가에게 자금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몇 달 전만 해도 좋은 아이디어가 없는 많은 훌륭한 기업가들이 자금을 조달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몇 년간 세쿼이아, 라이트스피드, 제너럴 캐털리스트와 같은 미국 기술 투자기업들의 유럽 진출은 유럽 지역의 기술 성숙도에 대한 검증이라고 환영하면서도 지역 벤처캐피털 사이에서 "고립 공포감(FOMO)"을 강조했을 뿐이다.

일부 미국 기업들, 특히 타이거 글로벌과 인사이트 파트너스와 같은 소위 "크로스오버" 펀드들은 경기 침체가 미국보다 유럽에서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하며 다시 철수하고 있다. 유럽에서 1억 달러 이상의 IPO에 관여하는 미국 투자자의 수는 2020년 48건에서 2021년 157건으로 급증한 후 올해 들어 지금까지 22% 감소한 122건이다.

이런 혼란 속에서도 일부 스타트업 IPO는 여전히 성사되고 있으며, 주로 화려한 암호화폐나 전자상거래 베팅 대신 비즈니스 소프트웨어와 같이 차분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비즈니스 플래닝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파리에 본사를 둔 피그먼트는 9월에 6500만 달러를 조달했다. 피그먼트의 공동 설립자인 엘레오노레 크레스포는 "우리에게 좋은 시장 조건"이라며 "우리의 목표는 기업들이 불확실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아토미코는 기술기업 관계자들의 열정이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유럽 대륙의 창업자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77%가 2021년보다 유럽 기술산업의 미래에 대해 열정적이거나 더 열정적이라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강력한 성장기 이후, 유럽의 기술 기업가들은 더 회의적인 투자자들과 시간을 마주하고 있다.

지난달 3억 달러 규모의 시드 펀드를 새로 조성한 유럽 최대 벤처기업 중 하나인 인덱스벤처스의 얀 해머 파트너는 "지난 2년은 정말 이상했다"며 "시장이 넋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