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옥스퍼드 인도캠퍼스 생기나"…인도, 분교 개설 규제 싹 뜯어고친다

공유
0

"옥스퍼드 인도캠퍼스 생기나"…인도, 분교 개설 규제 싹 뜯어고친다

국내외 학생 입학 기준·학비 내역 등 결정…교직원 모집 자율권한 보장

인도에도 해외 명문 대학의 분교가 개설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인도에도 해외 명문 대학의 분교가 개설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인도 정부는 예일, 옥스퍼드, 스탠퍼드와 같은 일류 외국 대학들이 자국에 분교를 개설하는 것을 허용하기 위해 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5일(현지 시간) 외신에 따르면 인도 대학교육지원위원회는 외국 교육기관들의 자국 진출과 운영 촉진을 위한 개정 법안 초안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법안 초안에 따르면 외국 교육기관들은 인도 내 캠퍼스 개설 시 국내외 학생들의 입학 기준, 학비 내역, 장학금 등을 결정할 수 있다. 또한 교직원들을 모집할 수 있는 자율권도 갖게 될 것으로 전해졌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 정부는 인도 학생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외국 대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그동안 규제가 심했던 인도의 교육법령을 정비하고 인도를 매력적인 글로벌 유학지로 만드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의 대학들은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Google) 등 글로벌 기업들의 최고경영자(CEO)들을 배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대학 순위 조사에서 저조한 성적을 내고 있다. 인도는 국가의 인재 성장, 유치, 보유 능력을 측정하는 2022년 글로벌 인재 경쟁력 지수에서 133개국 중 101위에 그쳤다.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교육과정과 시장 수요 사이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 교육 부문 활성화 요구가 인도 내에서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일부 외국 대학들은 이미 인도 대학들과 협력관계를 맺어 인도 학생들이 일정 기간 인도에서 공부한 후 외국의 주요 캠퍼스에서 학위를 마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법안이 개정되면 유수의 외국 명문 교육기관들이 인도의 젊은이들을 유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외국 교육기관들이 인도 내 별도의 파트너 없이 분교를 개설하는 데 용이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학교육지원위원회의 최종안이 의회에 제출되어 승인을 받으면 법적 효력이 발생하게 된다.


정대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mjeong@g-enews.com